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 Jul 10. 2019

제목 미정2.

섬과 광주 이야기

[섬과 광주 이야기]


2012년부터 매년 5월 18일이면 광주에 간다. 광주영령들이 묻혀있는 망월동묘지에 가서 침묵의 인사를 한다. 마지막날 밤 광주 도청에서 총을 들고 싸웠던 시민군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총을 들고 싸우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나의 나약함에 대해 고민한다. 의도하지 않게 수백명의 대학생 앞에서 광주의 의의에 대해서 발언 할 기회가 있었다. 무슨 말을 할지 준비하려고 했지만 준비는 하지 못했고 즉석에서 몸이 시키는 대로 했다. 

내가 기억하는 발언의 내용은 이랬다. "1980년 5월 18일의 밤 광주는 섬이었다. 외부와의 연락은 모두 두절되었고, 주위에서 계엄군이 몰려온다는 소문만 무성했다. 그렇게 광주는 섬이 되었다. 광주시민들은 섬에서 외로운 싸움을 했다. 친구가 죽고, 부모가 죽고, 자식이 죽었다. 눈 앞에서 자행되는 믿을 수 없는 일들에 그들도 믿을 수 없는 기지로 대응했다. 주먹밥을 만들어 나누고, 수혈을 하기 위해 줄을 서고, 매일 저녁 모여서 금남로 광장을 지켰다. 이길 것이라는 생각은 그 도시에 있었던 그 누구도 하지 않았다. 모두가 패배하거나 죽을 것을 각오했다. 하지만 아무도 그것을 그만두려고 하지도 않았다. '역사가 우리를 승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라는 박관현 열사의 말처럼 그들은 역사에 의지해서 밤을 보냈다. 시청에 울려퍼지던 총성이 잦아들고 시체들이 즐비했다. 사람들은 그 날의 모습을 잊지않았다. 사람들은 역사의 증인이 되었고, 그 날을 일을 두 눈으로 기억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도 다르지 않다. 그 날밤 고립되었던 광주처럼 우리 사회에도 수 많은 섬이 있다. 굴뚝위의 노동자들, 진상을 요구하며 행진하는 세월호 유가족들, 그 외에도 고립되어서 싸우는 섬들이 있다. 우리가 오늘 광주에 와서 다시금 새겨야할 것은 이 수많은 섬들을 다시는 고립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섬들은 이어져야하고 그래야 모두가 살 수 있다. 우리가 오늘의 광주에서 망월동의 영령들에게 해야할 굳은 약속은 섬과 섬을 잇는 오작교가 되겠다는 맹세다. 죽어가고 차별받는 사람들을 혼자있게 하지 말자. 이기지는 못할 지언정 함께 패배하자. 그것이 광주의 정신이다."


작가의 이전글 제목미정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