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호와 금강천, 항미원조 미화 영화, 한국이 얼마나 만만하길래….
장진호와 금강천, 항미원조 미화 영화, 한국이 얼마나 만만하길래….
저자세 대 중국 외교 사례 많아, 이제 그만!
중국은 태생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 통일된 국가를 장기간 지속하기 힘들다. 중국은 56개 소수민족이 모여 만든 연방체 국가와 유사하다.
중국은 한족 외에 조선족 등 55개의 소수민족으로 이루어 졌다. 인구가 비교적 많은 좡족(광시)과 후이족(닝샤) 등 5개 소수 민족자치구가 있다. 위구르족(신장), 티베트족(시장), 몽골족(네이멍구) 등은 청대(淸代)부터 신중국 건국 초반까지 편입된 민족이다.
이들 중 위구르족이나 티베트족 등은 기존 중국 본토민족과 완전히 이질적인 종교나 외모를 가졌다. 거기에다가 수많은 이민족이 중국을 지배하였는데 순수한 한족이 90% 이상이라는 주장은 사실상 허구에 가깝다.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는 진(秦) 나라다. 진의 수명은 불과 15년에 불과하다. 비교적 길었던 당, 명, 청도 모두 300년을 채우지 못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70여 년 전인 1949년에 세워진 빈약한 역사를 가진 나라일 뿐이다.
그래서 중국은 3조 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동북공정, 서북공정을 추진하면서 주변 역사를 왜곡하여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합리화하려 애를 쓰고 있다. 서북공정(西北工程)은 위구르 자치구를 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화하려는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에 입각한 공정연구 중 하나다. 두 공정 모두 말은 거창하지만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다.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중국의 동북 3성인 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의 역사, 지리, 민족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사업이다. 중국 정부는 2002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연구 사업을 추진했다. 그래서 얼핏 보기에는 이 사업이 끝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동북공정은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라 지금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계속되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통해 ‘고조선사, 부여사, 고구려사, 발해사가 중국사’라는 주장을 펼치며 우리나라의 고대사를 왜곡하고 있다. 그 근거는 이 나라의 땅이었던 곳을 현재 중국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동북공정의 정식명칭은 ‘동북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으로 역시 역사를 왜곡하는 작업이다.
중국은 동북공정도 부족하여 영화를 통하여 역사 왜곡 작업을 하고 있다. 이른바 영화(映畫)공정(필자 명명)까지 하고 있다. 중국공산당은 6·25전쟁 관련 영상물로 1956년 작 ‘상감령(上甘嶺)’ 등을 꾸준하게 만들어 왔지만 주로 중국 국내용이었다. 이러한 영화를 2017년 3월부터 ‘중화인민공화국 전영산업촉진법’ 이후 많은 예산이 투입하여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영화산업과 연결하고 있다.
중국은 이런 영화를 통하여 6·25전쟁은 중공군의 정의로운 전쟁, 미군에게 승리한 전쟁, 남쪽이 전쟁을 먼저 일으켰다는 남침설 등의 역사 왜곡 효과를 노리고 있다. 미국에 대항해 조선을 구한다’는 ‘항미원조(抗美援朝)’라는 억지춘향 같은 주장의 영화들이다.
앞으도 중국은 영화 등 문화·예술이라는 미명하에 지속해서 역사를 왜곡하려 할 것으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공산당의 전형적인 선동술인 프로파간다(宣傳, propaganda)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영화를 포함하여 2개의 6·25전쟁 영화를 알아보자.
중국의 주선율(主旋律) 영화는 중국 공산당의 이념 선전 영화를 가리킨다. 사회주의, 애국주의, 집단주의를 고취하는 내용을 담는다. 작년 미·중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반미 애국주의에 편승해 선전 선동 효과를 노리는 대중선동 전술의 영화다. 장진호와 금강천 모두 주선율 영화다.
중국은 한국 전쟁 참전을 ‘정의로운 전쟁’으로 미화했다. 그래서 지난달 7월 창당 100주년을 맞이해 장진호 전투를 영화로 개봉하면서 중공군의 활약상을 소개하는 동시에 한미동맹의 뼈아픈 패배를 선전했다.
6·25 전쟁에서 중국과 미국의 전투를 담은 블록버스터 영화 ‘장진호(長津湖)’는 1950년 미 해병 제1사단 1만 2,000명이 개마고원 장진호에서 중공군의 매복 작전에 걸린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미군은 결국 17일 만에 중공군의 포위망을 뚫었지만, 중국에서는 이 전투를 미국의 패전이라고 규정한다.
그러나 미 해병대가 적 앞에서도 군기를 유지하며 물러나면서 중공군에게 엄청난 타격을 줬기 때문에 일방적 패배는 분명 아니다. 이 전투로 인하여 한국에는 북진 통일이 무산된 계기가 되었다. 이 영화의 제작비는 13억 위안(약 2300억 원)이 투입됐고, 스타 감독 세 명이 공동으로 메가폰을 잡았다.
영화 ‘금강천’은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의 승리를 그린 영화다. 작년 10월 중국에서 개봉해 11억 위안(약 2천억 원)의 입장 이익을 거뒀다. 한국 수입사가 붙인 국내 개봉명은 ‘1953 금성 대전투’다.
1953 금성 대전투는 1953년 7월 13일 금강산 하류 금성 대전투를 배경으로 한다. 국군 발표에 따르면 이 전투로 인한 피해는 전사자 1,701명, 부상자 7,548명, 국군 포로 혹은 실종자 4,136명이다. 영화는 중국군을 영웅으로 묘사한다. 포스터에는 '금강천을 한국군 사단의 피로 물들인 인민군 최후의 전투'란 설명이 적혀있다.
당연히 국내에서 재향군인회 등 각계에서 분노하며 상영허가를 즉각 취소하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이 영화를 수입·배급한 한국 회사 ㈜위즈덤 필름 이 모 대표는 8일 “판권 계약을 폐기했다”라며 개봉 취소 소식을 알리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때 참전한 한국의 노병이 시퍼렇게 살아계시는데 어이가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6·25전쟁은 북한이 소련의 사주와 중공의 필요에 따라 한국을 공산주의로 적화시키려고 남침한 사건이다. 이 전쟁으로 총 400만 명 이상의 인명피해, 금수강산을 초토화한 전쟁 주역은 중공군이다.
중국은 '항미원조'라고 당당하게 거짓말하며 미화, 합리화할 일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한국과 참전하여 피해를 본 나라들에게 사죄하고 배상해야 할 일이다. 이것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중국은 최근 노골적으로 한국을 수평적 위치가 아니라 수직적인 상전처럼 한국을 복속하려 한다. 중국은 미국의 자유무역 질서에 무상 승차하고 한국의 박정희식 개발모델, 한국의 기술 등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 경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 중국 역시 반도체 등을 비롯한 중간재, 자본재를 한국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을 일부러 자극할 필요는 없지만 중국을 상전 모시듯이 사대(事大)할 필요도, 그래서도 안 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한국은 중국 '눈치 보기', '저자세 외교' 문제는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며. 이 문제는 진영의 문제가 아니다. 진보든 보수든, 좌든 우든 , 김대중 대통령 이후 역대 대통령들 모두가 비슷한 자세로 대중국 외교를 일관해왔다.
우리가 중국에 저자세 외교를 몇 가지 대표 사례에서 보면 (정덕구 등 저-NEAR재단 편저, ‘극중지계1’에서 인용 게재한다. ),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례 1. 한중수교시 6.25 전쟁 사과 못받아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한중 수교 협상에서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서 시작됐다. 중국에 한국 전쟁 발발 책임과 개입에 대한 사과를 받기는커녕 문제 자체도 청산하지 못했다. 이런 역사적 문제의 청산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당시 임기 2년 남짓 남은 정부가 한중 수교라는 과업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제대로 문제를 제기하지 못하고 '미제의 사건'으로 묻혀버렸다. 참고로 중국은 일본 침략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지 않았고, 한국은 일본에게 지금도 위안부, 징용노동자 손해 배상 문제로 다투고 있다.
사례 2. 탈북자 한국 송환 거절 미대응
1990년대 탈북자의 한국 송환을 우리 정부는 우리 헌법에 따라 정당하게 중국 측에 공식 요청했다. 그러나 중국은 거절했다. 이 일은 정부의 중국 '눈치 보기' 외교가 본격화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당시 우리 정부는 이 문제가 중국과의 외교 문제로 비화하고 국제화되는 것을 방지하려고 했다. 이를 위해 '조용한 외교'를 선택했다. 결과가 좋을 까닭이 없었다.
사례 3. 재외동포법 제정 중국 눈치보기
1999년 정부는 중국 정부의 반발을 예상하는 가운데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재외동포법)을 제정하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중국 '눈치 보기' 행태는 더욱 심해졌다. 정부는 동 법률안 대상에서 중국에 있는 동포와 고려인을 우선 제외하기로 했다.
눈치 보기의 한 단면이었다. 그래 놓고 2003년 국회는 동 법안을 수정하여 중국에 있는 동포와 고려인을 다시 포함하는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자 중국 당국은 동 법안에 찬성한 국회의원들의 중국 비자발급 신청을 거부했다. 이 법안을 중국 동포에 적용할 수 있었던 때는 한중 관계가 개선된 2008년이었다.
사례 4. 고구려사 등 왜곡, 동북공정
2004년 중국은 우리의 고구려사를 왜곡하여 자국의 역사에 편입시켰다. 이른바 '동북공정' 사업의 결과로 빚어진 사건'이었다. 이에 국민은 항의 가두시위를 펼쳤다. 그러나 정작 정부는 또다시 저자세를 취했다. 2차 북핵 위기 사태와 6자 회담, 그리고 경제문제가 발목을 잡았다는 것이 정부의 해명이었다.
2003년 7월 7일 중국의 사스 SARS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사태가 진정되어가든 시기에 노무현 대통령은 '위기를 국익 극대화로 이용하는 외교'의 마음을 안고 중국을 방문한다. 기록에는 그가 사스 사태 이후 중국을 방문한 첫 외국인 지도자가 되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중국에 대한 사대나 저자세로 볼 수는 없지만, 최대 현안인 동북공정 문제는 끝내 매듭짓지 못했다. 중국은 고구려사 문제 해결을 위해 2004년 중국 특사 우다웨이를 통해 '5개의 양해사항 구두 합의'를 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2006년에 이를 확약했다. 그러나 아무런 후속 조치가 없었다. 그리고 2008년 동북공정이 종결되면서 고구려는 중국 역사 교과서에서 중국 역사로 편입되었다.
사례 5. 중국 일방적인 동경 124도 경계 설정
2013년 중국은 우리 군에 동경 124도 서쪽으로 들어오지 말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동경 124도 선을 한중의 경계선으로 하면 70% 이상의 서해가 중국 관할로 들어간다. 이후 해군 함정이 124도 서쪽으로 이동하면 중국 해군이 달라붙어 자국의 작전 구역이라며 즉시 나가라는 경고를 하곤 했다. 국제법에 그런 경우는 있을 수 없다. 더구나 자국의 해상 영역임을 주장하기 위해 공해인 124도선 주변에 부표까지 설치했다.
한국군에는 124도 선을 넘지 말라 해놓고, 자신들은 이 선을 넘어 백령도 앞바다까지 진출했다. 서해에서 야금야금 영역을 넓혀가는 소위 서해 공정이다. 주권국가라면 이런 상황에 가만있을 수 없다. 필리핀은 중국을 국제 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여 승소했고, 베트남도 타이완도 강력히 맞섰다. 대한민국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중국에 대해 정부가 항의했다는 흔적을 찾을 수가 없다. 얼마 전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과 남중국해의 항행 자유를 포함한 국제법 존중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으나 정작 서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사례 6. 천안함 사건 핑계로 서해를 중국의 내해로 전환 추진
우리 정부는 중국이 화를 겪을 때마다 이를 한중 양국 관계의 발전 기회로 활용하려 했다. 이웃 국가로서 배려하고 도움을 줘야 한다는 것이 이유이다. 틀리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전화위복'에 대한 기대감과 달리 결과는 항상 정반대였다. 사태가 진정되면 중국은 이를 잊어버리고 감사함을 몰랐다. 잠시 망각했던 우리를 다시 약소국으로 치부했다. 2008년 5월 12일 발생한 중국 쓰촨 성 대지진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중국에 ‘조문외교'를 단행했다.
그리고 구호물자와 의료 약품, 현금 100만 달러 등 총 500만 달러를 지원했다. 44명의 구조인력도 파견했다. 한중 기업인이 모인 자리에서 대통령은 “양국 간 역내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서해를 양국의 '내해(內海)'로 만들어가자”라고 역설했다. 이 발언 이후인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이 발생하자 중국은 오히려 이를 핑계로 서해를 자신의 앞바다'로 전환하고자 했다.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또 중국은 천안함 사건 때도 그러기는 했으나 11월의 연평도 폭격 사건을 시종일관 목도하고도 북한 편을 들었다. 북한의 주장과 같이 우리 군이 북한의 경고를 무시한 결과로 발생한 사건으로 치부했다.
사례 7. 중국에 다가갈수록 역효과
2015년 10월 1일 박근혜 대통령은 우방의 반대를 무릅쓰고 중국 인민해방군의 열병식에 참석했다. 이른바 톈안먼의 '망루 외교'가 연출되면서 한중 관계가 절정에 달하는 순간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주변국으로부터 중국에 경사된 것 같은 모양새를 보였다. 중국의 환대 또한 오래가지 못했다. 2016년 1월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한중의 '핫라인' 전화 통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 달이 지나서야 이뤄진 통화에서 시진핑은 사드 배치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후문에 따르면 4차 핵실험 때의 전화 불통과 시진핑의 동문서답이 박근혜의 사드 배치 결정을 촉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례 8. 코로나 운명공동체의 짝사랑
코로나19 위기에서도 정부의 대중 저자세 외교는 계속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2020년 2월 3일 대통령은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이라며 중국에 감성적으로 대응했다. 이 감성은 지난 3년 동안 틈만 나면 중국에 우리나라가 중국과 '운명공동체'라고 발언했던 것과 맥을 같이한다.
발언의 핵심은 결국 우리나라 위기사태의 책임이 중국에 있지 않다는 것이었다. 우리 정부는 의사 협회의 7번 건의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입국 금지를 거부했다. 중국의 경제 보복과 시진핑 답방 결정에 미칠 정치적 불이익을 과도하게 의식하면서 전형적인 중국 '눈치 보기' 자세를 보인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코로나19 창궐 2달 만에 세계 2위의 확진자 국가가 되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중국은 우리에게 단호한 조처를 내렸다. 2020년 3월 25일, 우리 국민의 중국 입국을 엄격히 제한하도록 조치한 것이다.
사례 9. 코로나 불구, 인력 왕래 패스트 트랙, 일방적 중단
중국은 2021년 6월 9일 한중 외교장관 통화에서 한국에 은혜를 베푸는 식의 발언으로 우리를 현혹했다.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중한 간의 '패스트 트랙'을 잘 활용해 필수 인력의 왕래를 보장하자고 강조했다.
여기서 말하는 '패스트 트랙'은 2020년 6월부터 한중 양국이 필수적인 경제활동과 기업인의 왕래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된 원칙적 사안이었다. 이에 우리 정부와 언론이 중국의 호의를 대대적으로 선전한 바 있었다.
그러나 불과 5개월 뒤인 11월 11일 중국은 일방적으로 이를 중단시켜버렸다. 이에 우리 외교부는 '전면적 중단'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결과는 완전한 중단이었다. 그리고 얼마 뒤 중국은 우리 국민의 중국 입국 조건을 강화하는 조치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2020년 12월 1일부터 중국 입국을 위해서는 사전 코로나19 검사 결과뿐 아니라 유전자 증폭 PCR 검사와 별도로 혈청 항체 검사를 중국에서 추가로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 정부 당국은 항의는커녕 해명조차 요구하지 못했다.
주중 대사는 중국의 검역 조치가 강화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중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한국에 혈청 항체 검사를 준비할 시간을 줬다고 발언해 물의를 일으켰다. 그렇다고 동일한 조건을 중국 입국자에게 적용하지도 못하고 있다.
백신을 접종한 중국인 입국자는 한중 양국이 합의한 입국 완화 절차 조치에 따라 단축된 격리 기간의 혜택을 보고 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중국이 한국에 보여주는 태도에 문제가 많다. 우리 국민 기억 속에는 사드 배치 논쟁 때 중국이 보여준 자세와 언행이 지금도 생생하다. 중국의 행태는 한국 안보를 위한 주권을 무시하는 수준이었다. 중국이 보여준 온갖 위협 발언과 제재는 내정 간섭이다.
코로나 사태 때도 정부가 중국인의 입국부터 항공기의 중국 출입항에 대해 다른 나라의 대응 수준과 달리 예우한 사실로도 잘 나타난다. 우리의 중국에 대한 높은 경제 의존도만으로 이를 해명할 수는 없다. 과거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대중 외교를 대등하고 평등한 위치에 자리매김할 수 있는 지혜와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코로나로 미국의 위력과 민주주의가 동요하자 숨겨진 발톱을 전면에 드러냈다. 중국은 팽창과 도전으로 정체성을 바꾸고 독자 생존으로 생존방식을 바꿨다. 중국이 도전한 미국과 오랜 혈맹국인 한국은 이제 중국의 실력과 본모습을 냉정하게 위협으로 인식해야 한다.
미국의 민간연구단체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는 지난 4월 6일 한국 성인 1천 명을 상대로 최근 벌인 여론조사 결과 한국인 10명 중 8명은 중국을 안보 위협으로 꼽았다.
중국은 일본과 같이 미국과 연대하여 확실하게 중국을 대하는 나라에는 공손한 편이고, 아예 필리핀과 같이 우호적인 나라에는 더욱 잘해주려 노력한다. 하지만 한국처럼 이것도 저것도 아닌 이른바 ’ 전략적 모호’라는 기회주의적 주변국에는 강하게 힘으로 군림하려 하며 함부로 대한다. 미국의 힘이 그나마 한국 뒤에 있을 때 한국은 힘을 키워야 한다.
미·중 사이에 낀 한국은 예전의 중국, 예전의 일본에 다시 당하지 않도록 ‘자력, 자강’ 해야 한다. 세계 최강국인 미국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세계 3대 강국인 자유민주주의 국가 일본과는 미래지향적인 동반자로 관계개선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중국이 예전처럼 한국이 필요하도록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기술 등 전략자산을 많이 확보하여야 한다. 한국이 중국에 경제 의존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역시 한국과 교류하지 않으면 현재의 지구 공장 역할을 할 수가 없다. 경제문제에 있어서 사실상 중국은 상호 대등한 관계이지 중국의 큰 시장에 한국이 예속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국민이 중국의 현실과 야욕을 정확하게 알고, 공감대를 가지고 공동대응
해야 한다. 즉, 국민이 통합해야 한다.
중국은 팽창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한국을 핀란드식 속국화를 꾀하면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전략, 전술로 한국을 다루려 한다. 중국은 살라미 전술, 샤프 파워(sharp power)로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미디디와 인터넷을 포함한 언론 등 각계각층을 필요에 따라 잘게 나누어 공략하고 있다.
그런데도 한국은, 아직도 안보는 미국이고 경제는 중국이라는 '안미경중', 중간에 끼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전략적 모호' 같은 이제 약발이 다한 대응책들이 나온다.
요즘 같이 금융과 무역, 사람이 국경을 넘나드는 글로벌 시대에 경제와 안보가 따로일 수 없고, 그때그때 미국과 중국 눈치보며 원칙 없는 기회주의 대응은 한국을 더욱 어렵게 만들 뿐이다.
국가 차원의 대중국 전략이 없는 상태에서 각자가 이익과 필요에 따라 대응하니 국가적으로 중국에 당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중국은 더욱 한국을 우습게 보고 함부로 대하는 것이다. 중국은 이제 우리의 외교 의식과 의사결정을 지배하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 중국의 존재감은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고 때로는 우리 외교를 굴복시킬 정도로 강해졌다.
시급하게 국적(國籍) 있는 대 중국 외교 책을 마련하고 국민과 기업이 같이 알아야 한다. 중국에 대해서 대한민국 국가로서 이른바 ‘국적(國籍)있는 대중국’ 외교를 펼쳐야 한다. 중국을 일부러 자극할 필요가 없고, 공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원칙을 가지고 안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게 해주어야 한다.
이제 대 중국 외교에서 우리 국민의 자존감과 자부심, 자긍심을 회복해야 한다. 그리고 중국과 국가간 위치가 지속적으로 대등하도록 해야한다.
한국의 항구적인 자주 평화를 위하여 두말 필요 없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하는 것이 이 시대 한국인이 집중해야 할 본질이다. 특히 위정자들은 당리 당략의 사심 없이 대한민국 기준에서 대 중국 외교를 해야한다.
키신저의 말처럼 자신의 방중으로 깊은 잠에 빠져 있는 중국을 깨웠고, 미국과 서구세계를 흔들어 깨웠다. 결과적으로 “잠자는 사자 중국을 깨우지 말라. 중국이 깨어나는 순간 온 세상이 뒤흔들릴 것이다”라는 2세기 전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경고를 무시해 버렸다. 그 중국 옆에 우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한국은 상대가 사자, 불곰, 이리나 독수리든지 간에 지혜롭게, 때로는 호랑이처럼 용맹하게 다루는
‘조련사’의 나라다. 홍익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돼야 한다. 또다시 당할 수는 없지 않은가?
칼럼니스트 박대석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