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pr 06. 2020

'엽문 4' 주말 1위 &
극장과의 사회적 거리 두기

2020년 4월 1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71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정부 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아이러니하게도 나들이객은 늘고 있는 방면 극장 관객 수는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4월 3일(금) ~ 4월 5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7만 9,414명 (전주 대비 -31.31%)


1위<엽문4: 더 파이널>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0,146

*누적 관객 수: 3만 1,110

*스크린 수(상영횟수): 206개(1,740회)

*좌석 판매율: 5.9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8,178만 

*누적 매출액: 2억 6,859만 

*배급: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6.1% (2위)


이번 주 역시 순위와 관객 수 모두를 살펴보는 게 별 의미가 없었던 주말입니다. 어쨌든 4월 첫 주말의 1위는 <엽문 4: 더 파이널>이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1위였던 <주디>와 마찬가지로 불과 2만 명 남짓의 주말 관객 수를 기록 중이고요. 지금 추세로는 5만 명 안팎의 누적 관객 동원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언제쯤 극장이 활기를 되찾을까요. 거의 모든 상업 영화들이 개봉을 연기하거나 아예 <사냥의 시간>처럼 넷플릭스행을 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성영화들만으로는 극장의 활기를 되찾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고되는 가운데 한강공원 등 나들이객들의 행렬은 예년 못지않다는 기사도 눈에 띄네요.



2위<1917>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만 3,680

*누적 관객 수: 73만 4,945

*스크린 수(상영횟수): 362개(1,782회)

*좌석 판매율: 4.5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7주

-

*주말 매출액: 1 2,386 

*누적 매출액: 66억 9,321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4.0(5위)


어느새 개봉 7주차를 맞이한 샘 멘데스의 <1917>이 다시 한 계단 오른 2위를 기록했습니다. 순위 상승 자체에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그만큼 신작이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1917>의 누적 관객은 73만 4천여 명입니다.


*DJ의 <1917> 리뷰: (링크)


3위<주디>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1,420

*누적 관객 수: 6만 9,929

*스크린 수(상영횟수): 352개(2,012회)

*좌석 판매율: 3.14%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2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0,079만 

*누적 매출액: 5억 6,744만 

*배급: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5.8(3위)


3위는 지난주 1위로 데뷔했던 <주디>입니다. 두 계단 하락한 현재 누적 관객 수는 7만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지금 추세라면 9~10만 명 사이 어딘가를 향해 가고 있는 <주디>입니다.



4위<인비저블맨>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222

*누적 관객 수: 55만 5,237

*스크린 수(상영 횟수): 280개(1,374회)

*좌석 판매율: 3.7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월 26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7,643 

*누적 매출액: 48억 4,058만 

*배급: 유니버설픽처스

*현재 예매율: 1.7% (14위)


4위는 <1917>만큼이나 차트에 오래 머무르고 있는 <인비저블맨>입니다. 개봉 6주차를 맞아 누적 관객 수는 55만 5천여 명입니다.



5위<더 터닝>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161

*누적 관객 수: 1만 0,015

*스크린 수(상영횟수): 294개(1,511회)

*좌석 판매율: 3.0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546만 

*누적 매출액: 8,919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현재 예매율: 1.7(15위)


5위는 신작 호러 영화 <더 터닝>입니다. <인비저블맨>의 고지를 넘지는 못하여, 주말 동안 누적 관객 1만 명을 간신히 기록했네요.



6위<n번째 이별중>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815

*누적 관객 수: 1만 0,303

*스크린 수(상영횟수): 171개(1,109회)

*좌석 판매율: 3.7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4월 1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451만 

*누적 매출액: 9,309만 

*배급: (주)팬 엔터테인먼트, (주)영화특별시 SMC

*현재 예매율: 1.0% (28위)


6위 역시 신작으로, 에이사 버터필드와 소피 터너가 주연한 <n번째 이별중>입니다. <더 터닝>과 마찬가지로 누적 관객 1만 명을 간신히 넘어선 모습입니다.



7위<스케어리 스토리: 어둠의 속삭임>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837명

*누적 관객 수: 3만 8,043

*스크린 수(상영횟수): 212개(1,041회)

*좌석 판매율: 2.9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2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506만 

*누적 매출액: 3억 1,870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5.6(4위)


7위는 지난주에 이어 세 계단 하락한 <스케어리 스토리: 어둠의 속삭임>입니다. 10위권 안에 호러 영화가 여러 편 있네요. 누적 관객은 3만 8천여 명입니다.



8위<라라랜드>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990명

*누적 관객 수: 363만 2,898

*스크린 수(상영횟수): 92개(563회)

*좌석 판매율: 3.4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6년 12월 7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3,563만 

*누적 매출액: 302억 9,015만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2.1(9위)


8위는 지난 주보다 세 계단 하락한 <라라랜드>입니다. 일부 극장에서 재상영 중이며, 주말 동안 3,900여 명의 관객을 추가 동원했습니다.



9위<다크 워터스>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661

*누적 관객 수: 12만 5,718

*스크린 수(상영횟수): 119개(416회)

*좌석 판매율: 2.9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3월 11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440 

*누적 매출액: 10억 8,372만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0.5% (53)


9위는 토드 헤인즈 감독의 <다크 워터스>입니다. 개봉 4주차를 맞아 누적 관객 수 12만 5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DJ의 <다크 워터스> 리뷰: (링크)


10위<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순위 변동: 2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482

*누적 관객 수: 62만 2,42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1개(223회)

*좌석 판매율: 5.39%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2월 19일

*개봉 주차: 7주

-

*주말 매출액: 1,332 

*누적 매출액: 54억 0,084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0.1% (102위)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집승들>이 지난주 12위에서 두 계단 상승한 10위를 기록했습니다. 관객 수와 스크린 수 모두 줄었기 때문에 순위 상승에 딱히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며  재진입은 <정직한 후보> 등 기존 상영작들이 하락폭이 더 컸기 때문입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의 누적 관객 수는 62만 2천여 명입니다.




*그 외, 11위 <봄날은 간다>(기획전 재상영), 12위 <아쿠아맨>(기획전 재상영), 13위 <정직한 후보>, 14위 <날씨의 아이>(기획전 재상영), 15위 <작은 아씨들>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4월 6일(월) 15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일정 규모의 상업 영화들은 계속해서 개봉을 연기하고 있고, 작은 영화들만 다소 울며 겨자 먹기처럼 개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길고양이>


*개봉일: 4월 9일

*감독: 후카가와 요시히로

*출연: 이세이 오가타, 소메타니 쇼타, 피에르 타키 등

*배급: 찬란


*교장 선생님과 길고양이를 주인공으로 한 잔잔한 드라마인<선생님과 길고양이>입니다.


*<선생님과 길고양이> 예고편: (링크)








<신과 나: 100일간의 거래>


*개봉일: 4월 8일

*감독: 팍품 웡품

*출연: 티라돈 수파펀핀요, 츠쁘랑 아리꾼, 수콴 불라쿨, 눗타신 꼬띠마누스와닛 등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와이드 릴리즈(주)


*오랜만에 찾아온 태국 영화 <신과 나: 100일간의 거래>입니다.


*<신과 나: 100일간의 거래> 예고편: (링크)








<오픈 더 도어>


*개봉일: 4월 8일

*감독: 올가 고로데츠카야

*출연: 옐레나 랴도바, 블라디비르 브도비첸코프, 세바스티안 부가에브 등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러시아의 호러 영화 <오픈 더 도어>입니다.


*<오픈 더 도어> 예고편: (링크)








<사랑이 뭘까>


*개봉일: 4월 9일

*감독: 이마이즈미 리키야

*출연: 키시이 유키노, 나리타 료, 와카바 류야, 후카가와 마이, 에구치 노리코 등

*배급: (주)엣나인필름


*<좋아해, 너를> 등을 연출한 일본의 이마이즈미 리키야 감독 신작 <사랑이 뭘까>입니다.


*<사랑이 뭘까> 예고편: (링크)









*그 외에 <기도의 힘>, <핀란드 메탈밴드>, <공수도>, <시체들의 새벽: 컨테이젼>, <다니엘 이즌 리얼>, <걸즈 앤 판처 제 63회 전차도 전국 고교생 대회> 등의 영화가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프립소셜클럽 [영화가 깊어지는 시간] 모집: (링크)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원데이 클래스 '출간작가의 브런치 활용법'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수상작 '주디' 주말 1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