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Oct 22. 2019

이 세계의 슬픔과 다른 세계의 슬픔

전일의 두 뉴스를 하루 지나서도 생각하며

어제 극장에서 보려고 했던 영화는 토드 필립스의 <조커>(2019)였지만 저녁이 되자 그 계획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 온종일 다른 일들에 열중하느라 (원래 잘 살피지 않기는 하지만) 바깥이 어둑해진 뒤에야 하루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두 개를 보고서. '조국 사퇴', 그리고 '설리'. 평소와 별 다를 바 없는 내 일상을 보내는 동안 한 사람은 짐을 내려놓았고 다른 한 사람은 끝내 삶을 내려놓고야 말았구나. 어제 느낄 수밖에 없었던 망연한 슬픔은 오늘도 사라지지 않았다. 현실에서 숱한 아픔과 비극이 일어나는 동안 나는 한낱 영화의 간접체험과 그 잔영에 몰두해도 되는 것인가. 한편으로 <조커>의 예매를 취소한 건 무겁고 진지한 드라마를 '오늘만큼은 피하자' 싶은 생각 때문이기도 했다. 현실의 슬픔을 간접체험으로부터의 비슷한 종류의 감정으로 희석시키지 말자고 생각하면서. (2019.10.15.)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정기 연재 <1인분 영화> 11월호 구독자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연 물을 언제까지나 '물 쓰듯' 쓸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