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Dec 02. 2019

이야기의 계절:'겨울왕국 2'와 함께 이미 찾아온 겨울

2019년 11월 5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53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앞선 11월 4주차에 이어 지난 주말에도 <겨울왕국 2>를 향한 열기는 변함없었습니다. 12월 첫 월요일에 전해드리는, 2019년 11월 다섯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11월 29일(금) ~ 12월 1일(일))




1위<겨울왕국 2>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258만 5,623

*누적 관객 수: 858만 3,778

*스크린 수(상영횟수): 2,368개(37,979회)

*좌석 판매율: 39.56%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1월 21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22억 0,182만 

*누적 매출액: 716억 8,145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42.8% (1위)


1위는 지난주와 변함없이 <겨울왕국 2>가 차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지난주 대비 불과 32.5%밖에 감소하지 않아 2주차에도 여전히 <겨울왕국 2>의 힘은 대단했습니다. 신작의 영향으로 좌석 판매율 자체는 물론 소폭 낮아졌지만요. 전편과 마찬가지로 '천만 영화'가 되는 건 당연히 가능하고 그 이후 어디까지 갈 수 있겠느냐가 관심사겠지요. 일단 금주 개봉하는 <포드 V 페라리>가 적어도 아직은 그렇게까지 위력적이진 않을 것으로 보여 <겨울왕국 2>가 3주차에도 1위를 유지하는 게 가능할 수 있고요. 1편이 기록한 1,029만 명에서 100~150만 명 사이를 추가한 기록이 최종 성적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기간 북미에서도 2주 연속 주말 1위를 차지해 현재 글로벌 극장 수익은 7억 3,857만 달러를 기록 중이군요.


*DJ의 <겨울왕국 2> 리뷰: (링크)



2위<나를 찾아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9만 2,073

*누적 관객 수: 46만 2,607

*스크린 수(상영횟수): 838개(9,110회)

*좌석 판매율: 23.0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5 5,064만 

*누적 매출액: 36억 8,919만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4.3(4위)


2위는 신작 <나를 찾아줘>입니다. <겨울왕국 2>의 경쟁작이 전혀 되지 못한 채 주말 관객 29만 명이라는 저조한 오프닝을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은 46만 명. 일단 100만 명을 넘는 일은 불가능해 보이고, 금주 개봉하는 <감쪽같은 그녀>에까지 밀리게 될 수 있겠습니다. 이영애 배우의 오랜만의 스크린 복귀로 주목 받기는 했지만, 안나와 엘사의 노래를 이겨내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워너의 한국영화 성적표에도 또 한 편의 아쉬운 기록으로 남게 되겠군요.



3위<블랙머니>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2만 5,731

*누적 관객 수: 225만 9,962

*스크린 수(상영횟수): 728개(5,063회)

*좌석 판매율: 35.3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13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9억 4,218만 

*누적 매출액: 190억 9,628만 

*배급: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4.3(5위)


3위는 개봉 3주차를 맞은 <블랙머니>입니다. <나를 찾아줘>에 밀려 순위는 한 계단 하락했지만 주말 관객 수는 불과 37.7% 감소하며 안정적인 기록을 쌓고 있습니다. 누적 관객은 어느덧 225만 명을 돌파했네요. 배급사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의 또 한 편의 성공작이 되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역시 <나를 찾아줘>와 비슷한 수준이고 신작인 <감쪽같은 그녀>에도 앞서 있어, 일단 이번주에도 어느 정도의 관객 몰이를 할 수 있겠고 누적 250만 명가량은 동원 가능하겠습니다.



4위<크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만 8,256

*누적 관객 수: 11만 0,081

*스크린 수(상영횟수): 612개(3,856회)

*좌석 판매율: 14.3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억 9,931 

*누적 매출액: 8억 9,317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9% (16위)


4위는 카야 스코델라리오 주연의 신작 <크롤>입니다. 주말 동안 6만 8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누적 관객도 11만 명을 조금 넘은 수준의 소소한 기록이지만, 지금처럼 <겨울왕국 2>의 기세가 압도적인 상황에서는 중저예산 규모의 신작 외화가 이 정도의 성적을 기록한 것도 나름대로 나쁘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순 제작비 1,350만 달러 정도의 영화인 <크롤>은 글로벌 극장 수익은 9,051만 달러를 거두었습니다.



5위<러브 앳>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4,387

*누적 관객 수: 5만 4,322

*스크린 수(상영횟수): 144개(1,389회)

*좌석 판매율: 19.4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9,696만 

*누적 매출액: 4억 3,367만 

*배급: (주)크리픽쳐스

*현재 예매율: 1.6(10위)


5위는 새로 개봉한 프랑스 영화 <러브 앳>입니다. 누적 관객 5만 4천여 명을 기록 중이네요. 신작들이 대부분 살아남지 못하는 기간에 비영어권 수입 영화로 이 정도의 관객 동원을 했다는 건 꽤 개봉 시기가 알맞았다는 의미이기도 하겠군요. 앞의 <크롤>과 비교하면 좌석 판매율 자체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허슬러>와 비교하면 더더욱 말이죠.



6위<허슬러>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7,140

*누적 관객 수: 3만 5,620

*스크린 수(상영횟수): 416개(1,975회)

*좌석 판매율: 6.91%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1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5,513만 

*누적 매출액: 2억 8,990만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1.0% (14위)


6위는 마찬가지로 신작인 <허슬러>가 차지했습니다. 앞서 개봉한 북미에서의 좋은 반응과 달리 국내에서는 완전히 실패로군요. 불과 6%대의 저조한 좌석 판매율이 이를 잘 말해줍니다. 좋은 캐스팅과 엔터테인먼트에 충실한 소재에도 불구하고, 국내 관객들의 주목을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크롤>처럼 더 목적이 뚜렷해 보이거나, 아니면 <러브 앳>처럼 타깃 관객층이 확실한 영화가 아니라면요.



7위<신의 한 수: 귀수편>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6,598

*누적 관객 수: 214만 7,840

*스크린 수(상영횟수): 152개(540회)

*좌석 판매율: 25.3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7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3,027만 

*누적 매출액: 183억 9,791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3(30위)


7위는 가파르게 네 계단 순위 하락한 <신의 한 수: 귀수편>입니다. 주말 동안 1만 6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현재 누적 214만 명의 관객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 1~2만 명 안팎의 기록 추가 후에 종영하게 되겠습니다.



8위<82년생 김지영>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3,743

*누적 관객 수: 366만 5,816

*스크린 수(상영횟수): 181개(520회)

*좌석 판매율: 20.7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3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1억 1,638 

*누적 매출액: 302억 0,339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5(20위)


8위는 개봉 6주차를 맞이한 <82년생 김지영>입니다. <신의 한 수: 귀수편>과 마찬가지로 네 계단 순위 하락을 했지만, 결과적으로 더 오래 살아남은 영화가 되었습니다. <82년생 김지영>의 현재 누적 관객은 366만 5천여 명으로, 앞으로는 관객 수 추가가 사실상 미미해 2~3만 명 내외의 누적 기록 추가가 있은 후 종영하게 되겠습니다.


*DJ의 <82년생 김지영> 리뷰(링크)


9위<윤희에게>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0,629명

*누적 관객 수: 8만 6,344

*스크린 수(상영횟수): 81개(388회)

*좌석 판매율: 25.3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14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9,079 

*누적 매출액: 6억 8,655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2% (12위)


9위는 개봉 3주차를 맞은 <윤희에게>입니다. 6위로 올랐다가 다시 세 계단 하락해 9위가 되었지만, 주말 관객 수는 2.7%라는 놀라운 드롭률을 기록했습니다. 신작 영향을 거의 안 받았다는 뜻이죠. 누적 관객 10만 명도 더 이상 꿈의 기록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윤희에게>는 주말 동안 1만 6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현재 누적 관객 8만 6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벌새>에 이어 또 한 편의 독립 영화 성공작이 나오게 되네요.



10위<결혼 이야기>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325

*누적 관객 수: 9,615

*스크린 수(상영횟수): 83개(338회)

*좌석 판매율: 13.8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1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460만 

*누적 매출액: 7,738만 

*배급: 판씨네마(주), 넷플릭스

*현재 예매율: 0.3(26위)



마지막 10위는 노아 바움백 감독의 신작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인 <결혼 이야기>가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마틴 스코세이즈 감독 신작 <아이리시맨>과 마찬가지로, 넷플릭스 공개에 앞서 한 주간 일부 극장에서 상영되었습니다. 누적 관객은 1만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9,600여 명입니다. 금주 중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됩니다.



*그 외, 11위 <카센타>, 13위 <오피셜 시크릿>, 14위 <아이리시맨>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2월 2일(월) 12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포드 V 페라리>


*개봉일: 12월 4일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맷 데이먼, 크리스찬 베일, 존 번탈, 케이트리오나 발피, 트레이시 레츠 등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로건>(2017)을 연출한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신작 <포드 V 페라리>입니다. 자동차 경주 영화라기보다 맷 데이먼과 크리스찬 베일을 앞세운 두 인물의 내면을 그린 드라마에 가까운 작품이라는 것을 152분이라는 상영시간이 이미 말해주고 있습니다. 실화 바탕의 영화가 소구력이 있는 편이고 현재 예매율도 전체 2위이지만 <포드 V 페라리>가 <겨울왕국 2>를 제치고 1위를 기록하기는 아무래도 좀 무리가 있겠습니다. 2위 데뷔가 유력하네요.


*<포드 V 페라리> 예고편: (링크)



<감쪽같은 그녀>


*개봉일: 12월 4일

*감독: 허인무

*출연: 나문희, 김수안, 고규필, 임한빈, 강보경, 진선미 등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나문희, 김수안 배우 주연의 <감쪽같은 그녀>입니다. <수상한 그녀>, <아이 캔 스피크> 등을 성공시킨 나문희 배우와 단편으로 출발해 <신과함께-죄와 벌>, <군함도> 등 큰 영화에서 자주 활약 중인 김수안 배우의 조합이 어떤 반응을 얻을 수 있을까요.


*<감쪽같은 그녀> 예고편: (링크)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개봉일: 12월 5일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출연: 까뜨린느 드뇌브, 줄리엣 비노쉬, 에단 호크, 클레망틴 그르니에 등

*배급: 티캐스트


*이름만으로도 더 이상 영화에 대한 설명은 불필요하겠지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유럽으로 건너가 까뜨린느 드뇌브, 줄리에 비노쉬, 에단 호크 등 명배우들을 데리고 만든 또 한 편의 가족 영화입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내한 행사도 예정되어 있군요. 빨리 극장에서 만나보고 싶은 영화입니다.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예고편: (링크)




<라스트 크리스마스>


*개봉일: 12월 5일

*감독: 폴 페이그

*출연: 에밀리아 클라크, 헨리 골딩, 양자경, 엠마 톰슨 등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앞에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가족 영화'라고 설명을 끝낼 수 있었다면 이 영화는 일단 제목만 봐도 감이 잡히죠? 에밀리아 클라크와 헨리 골딩 주연의 <라스트 크리스마스>입니다. 폴 페이그 감독 연출에, 영화에 조연으로도 출연한 엠마 톰슨이 직접 각본을 쓴 영화입니다. 북미 현지의 반응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닌데, 국내 관객에게는 마치 <어바웃 타임>처럼 시즌에 어울리는 데이트 무비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요.


*<라스트 크리스마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너의 여자친구>, <아직 사랑하고 있습니까?>, <베를린, 아이 러브 유>, <굿 라이어>, <극장판 타오르지마 버스터 - 블랙어썰트의 귀환>, <이태원>, <블랙 스완>(재개봉)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 박스오피스 기록을 새로 쓴 '겨울왕국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