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투어 2박 3일: 2일_울루루(일몰)-카타추타(올가산) 트레킹
희랑의 세계여행 에세이#110 <오세아니아> 호주_8
올가산[Mt. Olgas], feat. 카타추타(Kata Tjuta)
요약: 오스트레일리아 노던주(州) 남서쪽 울루루카타추타국립공원 안에 있는 36개의 바위군(群).
위치: 오스트레일리아 노던주(州) 남서쪽 울루루카타추타국립공원
높이: 해발고도 1,069m
최고 높이는 해발고도 1,069m로, 지표 높이는 546m이다. 울루루카타추타국립공원의 일부분으로, 원주민어(語)인 애보리진어로는 카타추타로 부른다. 카타추타는 '많은 머리'를 뜻한다. 원래는 남서부 애보리지니보호구에 속하였으나, 1958년 에어스록·올가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뒤, 원주민인 아난그족의 반환 소송에 따라 1993년 애보리진어 이름을 되찾았다.
둘레는 7㎞이며, 앨리스스프링스에서 남서쪽으로 430㎞ 정도 떨어져 있다. 연평균기온은 36℃이다. 울루루로 불리는 에어스록과 함께 6억 년 전의 지각변동과 침식에 따라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단 하나의 거대한 암석으로 이루어진 에어스록(세계 최대의 단일암석)과 달리 36개의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표면이 밋밋한 거대한 바윗덩이가 불쑥불쑥 솟아 있는데, 압도적이거나 그렇게 웅장하지는 않다. 이 때문에 에어스록을 남성에, 올가산을 여성에 비유하기도 한다. 거대한 바위 사이로는 계곡이 형성되어 있어, 이 계곡을 따라 걷는 도보여행 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이를 워킹 트레일이라고 하는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국립공원 이용료는 2005년 현재 3일 코스에 미국 달러로 1인당 16.5달러이다. 에어스록과는 30㎞ 정도 떨어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올가산 [Mt. Olgas]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