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범 Apr 11. 2022

책속의 봄꽃

이 아름다운 봄날, 우리 아이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책 속의 어떤 문장이 아이들의 감정 주파수를 흔들었을까요? 아이들은 책 속에서 어떤 봄꽃을 보았을까요? 우리 학교 6학년 아이들에게 감동으로 다가온 책 속 한 문장을 소개합니다.  

   

아이들이 찾은 책 속 한 문장을 읽어보면 그들의 마음 풍경이 드러납니다. 정○○의 책 속 한 문장을 읽어볼까요? 그 친구가 찾은 문장은 ‘배움은 남을 이기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돕기 위한 것이야.’입니다. 배움의 본질을 정확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 모두에게 주는 교훈이기도 합니다. 이 친구의 문장을 읽으면서 저의 배움 자세도 점검하였습니다.  

김○○ 친구의 책 속 한 문장도 읽어볼까요? 이 친구의 책 속 한 문장은 ‘서로를 행복하게 하므로 봉사하는 것은 아닐까?’입니다. 틀림없이 이 친구는 봉사 활동을 꾸준히 해 오고 있을 것입니다. 봉사 활동의 즐거움을 알고 있는 친구입니다. 좀 더 많은 사람이 봉사 활동에 참여하기를 소망하는 친구입니다. 참 아름다운 친구입니다.     

‘책 그리고 똑똑함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어. 그건 바로 우정과 용기야.’라고 말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공부만을 강조하는 우리 어른들에게 주는 경고입니다. 행복한 학교와 사회의 밑바탕에는 따뜻한 우정이 존재해야 하며,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용기가 ‘진정한 배움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꿈은 아이들에게 강한 생명력을 불어넣습니다. ‘긴긴밤 하늘에 반짝이는 별처럼 빛나는 무언가를 찾을 것이다.’라는 문장을 책 속에서 찾는 친구도 있습니다. 이 친구의 마음 풍경은 2가지 중 하나일 것입니다. 꿈이 있다면 명확하게 자신의 진로가 있는 친구입니다. 꿈이 없다면 만들고 싶다는 간절한 소망이 담겨있겠지요. 곧 그렇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다. 그 속에서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를 발견하지 않을까.’라는 문장을 찾은 친구도 있습니다. 이 친구의 마음 풍경은 어떠할까요? 세상에 대한 도전 욕구가 넘치는 친구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가능성을 시험해보고 싶은 친구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소심한 자신의 성격이 변화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일 수도 있겠지요.    

책 속 한 문장은 아이들 성장의 햇빛이고 거름입니다. 힘이 들 때 그 한 문장은 단단한 동아줄이 되어줍니다. 용기를 잃었을 때 그 한 문장은 나침반이 되어줍니다.다. 오늘 찾은 한 문장을 늘 가슴에 품고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책 속 한 문장은 삶의 아름다운 봄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감성이 실력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