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 가이드
하는 일마다 일이 잘 안 풀려서 고민하고 있는 당신을 위한 처방전을 소개하겠다. 당신을 위해 성공 십전대보탕을 한 사발 들고 나왔다. 이것은 성공을 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 보디 가드>다. 이름 하여 Shouting! <자신감>이다. 단적으로 말해 Shouting! <자신감> 그러니까 일단 뚝심으로 밀어붙이라는 말이다.
사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엔 “처음엔 곧 나아지겠지, 나아지겠지” 하는 바람으로 버텨내지만 시간이 흘러도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제적 난관에 희망의 끈을 놓아버리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아마 당신도 그러할 것이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옛말도, ‘설마 산 입에 거미줄 치겠느냐’는 옛말도 이젠 무색할 정도가 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이 같은 시기에 정말 무서운 건 주머니의 돈이 떨어지는 게 아니다. 정작 무섭고 되돌리기 힘든 건 사람들의 <무기력>이다. 말하자면 “될 대로 되라지 뭐” “에이, 모르겠다” “해서 뭐해, 떨어질 게 뻔한데” 하면서 해보겠다는 의지, 할 수 있다는 자포자기 심정으로 자신감을 잃어버린 것이다.
사실 누구나 한 번 자신감을 잃기 시작하면 겉잡기가 힘들어 진다. “나는 아직 부족하다”, “나는 할 수 없다” 등등, 자신을 학대하는 자신의 결점들이 수도 없이 고개를 내밀기 시작한다. 설상가상으로 그런 생각들은 사실 이상의 힘으로 과장되기 마련이다. 별 거 아닌 결점들이 다른 결점들을 만나면서 강한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실제로 그 사람을 무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게 바로 그들의 마법과도 같은 속성이다.
그렇다면 이럴 땐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걱정하지 마라! 하지만 누구나 다행히도 이를 대적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자신을 스스로 믿고 존중하며 대담하게 시도할 수 있는 힘, 자신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낙천가로 만들어주는 힘. 필자는 그것을 <자신감>이라 부른다. 그런데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자에게만 샘솟는 것이다. 자심감 공식이라는 게 있다. 바로‘자기신뢰 + 자기존중 = 자신감’이라는 공식이다.
자신감의 힘 앞에 무기력의 힘은 그야말로 무기력하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라는 주문은 현실 안에서 그 사람을 가치 있게 만든다. 이 자신감 공식은 세일즈맨을 기업가로, 웨이터를 레스토랑 주인으로, 경리사원을 자금담당 이사로, 비서를 관리자로, 중소기업 사장을 그룹 총수로 그 사람의 가치를 변화시켜 줄 수 있다. 어떠한 경우라도 당신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 말은 어려울수록 더욱 더 당신의 유일한 응원군 <자신감>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