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가 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로해피 May 27. 2021

사람들은 기쁨은 사진에 담고 슬픔은 마음에 담는다.

에세이 글을 쓸 때 어쩔 수 없이 나와 우리의 과거를 소환하게 된다. 좋았던 기억만 떠오르면 괜찮겠는데 꼭 슬프고 좋지 않았던 기억들이 마음을 헤집어 놓는다. 사람들은 기쁨은 사진에 담고 슬픔은 마음에 담는다. 기쁜 일들은 가끔 사진첩을 꺼내보면 될 일이다. 한껏 뽐내고 찍은 사진첩을 보노라면 즐거웠던 한때를 생각하며 미소를 짓게 된다. 그런데 마음을 꺼내기 시작하면 슬픔이 밀려온다. 그러나 마음에 담긴 나쁜 일은 애써 꺼내지 않으면 없었던 것처럼 살 수 있다. 그렇지 않은가.


고양시 덕양어울림 도란도란 조각전시회 작품

      

그런 난데없는 슬픔들이 싫어서 나는 에세이를 쓰기 싫었던 것 같다. 현재의 나는 아무 일 없이 잘 살고 있는데 자꾸 과거의 흔적을 파헤쳐서 마음을 흔들어 놓으면 무엇 하나,란 생각이 꽤 지배적이었다. 내 과거를 소환해 내는 일도 싫지만 내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조심스러웠다. 나의 주관과 생각이 주를 이루는 것이기에 내 관념대로 줄을 긋고 레이아웃을 짜고 색을 칠하고…. 내겐 너무도 부담스러운 일이다. 혹시 내가 그들을 내 멋대로 재단하고 그리는 것은 아닐지 걱정도 된다. 아무리 나의 가족이라 할지라도 자칫 그들의 사생활이 침범당하는 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하물며 가족도 아닌 타인의 이야기를 내 마음대로 쓰고 다른 사람들에게 내보내도 되는 것인지 나는 정말이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내가 굳이 타인의 이야기를 할 때에는 단단한 각오 같은 것이 함께 한다. 꼭 해야 할 말인가를 생각한다.

     

어찌되었든 이러한 이유들로 나는 조심조심해가며 현재에서 벗어나지 않는 나의 이야기만을 쓰려 애를 썼다. 굳이 과거를 생각할 때마다 우울해지는 이상야릇한 감정에 휘말리면서까지 과거 속 나를 꺼내어 글을 쓸 필요가 있을까도 싶었다. 그런데 ‘현재’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쓰면서도 자꾸 ‘나’와 ‘우리’의 과거의 흔적들이 스물스물 기어올라 왔다. 지금에서 후퇴한 과거의 순간들이 떠오르게 되고 나의 과거에 머물렀던 사람들이 자꾸 꾸역꾸역 내 마음속으로 기어코 따라 들어왔다.

     

사람의 삶이란 것이 혼자일 수 있는 것이 아니거니와 현재는 과거가 차곡차곡 차올라 만들어진 세계이다. 그래서인지, 이렇게 피하고 저렇게 피해가도 굴비처럼 과거의 사람들이 엮여 들어오는 희한한 일들을 나는 지금 목격 중에 있다. 꾸역꾸역 밀고 들어 온 기억들이 나 혼자 떨쳐내 버릴 수 있는 것이라면 차라리 낫겠는데 내가 사람들에게 잘 하지 못했던 것들이 쓰나미처럼 밀려들어와서는 그 회한의 슬픔들을 감당하기 힘들 지경이 되었다.

      

어제는 어떤 글을 쓰다가 그동안 잊고 살았던 우리 오빠의 남매가 생각났다. 노총 퇴사 전에 조카보고 우리 한번 만나 밥이라도 먹자고 말한 기억이 있다. 그 때에도 나 살기 바빠서 아무런 신경을 쓰지 못한 것이 미안해서 한 연락이었다. 그렇게 톡만 하고 또 다시 잊고 살았던 우리 조카. 그 뒤로도 몇 년을 나 살기 바빠서 연락하지 못했다. 오빠를 생각하다 조카들을 생각했고 엄마와 아버지가 생각나고.

과거의 내사정을 떠올리지 않으면 슬플 일 없는 나는 한없이 슬퍼졌다. 요몇일 동안 자꾸 눈물이 북받쳐 올라왔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마음을 꺼낼수록 글이 쓰고 싶어졌다. 그리고 글을 쓰면 쓸수록 내 마음속엔 더더더 슬픔이 가득해졌다. 몇일째 마음을 꺼내 본 비용으로 나는 눈물을 내리고 하늘은 비를 내린다.


나는 다시 조카에게 연락을 했다.

"우리 조카, 잘지내고 있니? 조만간 만나서 밥한번 먹자. 꼭."

     


매거진의 이전글 뭐, 여성운동이 따로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