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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aniel Sep 02. 2023

스타트업 기업 가치의
핵심은 '성장률'


기업 재무를 배울 때 기본을 이루는 것은 사업의 '미래 전망'에 대해 캐시플로우를 추정하고 그 가치를 현재 가치로 환산, 합계해서 기업 가치라고 이름붙이는, 소위 말하는 Discounted Cash Flow다. 


기업이란 결국 미래에 벌어들일 현금의 가치라는 뜻이다. 


엑셀에 이 캐시플로우를 만들어보면 알겠지만, 미래 현금에, 그래서 결국 기업 가치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는 세 가지다. 


우선 매출의 성장률, 두번째는 비용의 증가율, 그리고  이를 현재화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 


이자율 등 할인율의 주요 요소들은 일개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니 잊어버리면, 매출 성장율과 비용 증가율이 결국 기업이 풀어야할 두가지 숙제다. 


비용은 아주 초기 기업이라거나 무리해서 대규모의 신규 사업을 벌리지 않는 한 사업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통제가 되고, 또 아무리 줄이려고 해도 업의 본질을 완전히 벗어나기가 쉽지 않아서 곧 한계에 부딪힌다. 즉, 비용 통제는 중요하지만 역시 경영자의 근본적 관심사는 아니라는 뜻이다. 


DCF 계산식을 가만히 생각해보면 알겠지만,  자본 규모 대비 수익의 규모가 문제이기 때문에 매출의 절대 크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매출의 '성장율', 즉, 미래의 성장을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느냐가 기업 가치의 핵심이고, 투자자들의 최우선 순위인 ROE의 근간을 이룬다. 


스타트업 경영자 입장에서는 시장에서 존재감을 만들어낼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계속 발전시켜나갈 역량이 최우선 과제이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서의 우선순위는 그래서 매출을 '얼마나 빨리, 오랫동안' 키워나갈 수 있느냐다. 


시장 매력도를 살펴보고, R&D를 하고, 좋은 인력을 데려오고, 마케팅을 하고, 경쟁사를 분석하는 이 모든 행위는 '성장율'을 만들기 위한 일이다. 성장율이 높게 나올 수 없는 사업은 자영업이거나 소기업 창업일 뿐 외부 투자 유입을 전제로 사업을 키워가는 스타트업은 아니다.


'고객 수요가 있어요', 


'내가 부딪힌 문제가 사람들 사이에 공감대가 많았어요'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어요' 


이와 같은 식의 의미를 가지고 사업을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투자 유치를 전제로 하는 스타트업을 생각하는 경우 답해야 하는 첫 질문은 이게 아니라 '그래서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요?' 다. 내가 떠올리는 사업 아이디어는,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은 고속 성장을 할 수 있는 일인가를 항상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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