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어플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

주머니도 가난했지만 마음은 더 가난했던 날

by 유성
인스타에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자존감이 높아졌고
‘좋아요’가 적으면
나에 대해 문제점을 찾기 시작했다.

요즘 안 하는 사람들이 없다는 인스타그램.

하나, 그 세계는 현실이 아닌 가상의 공간으로 채워진 세계이며 그로 인해 나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며 열등감은 높아지고, 자존감은 낮아지기 일쑤인 장소이다. 또한 살다 보니 느낀 것은 없는 자들이 무언가를 표출하기 바빴고 과시욕이 강했으며 SNS에 집착할수록 자존감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물론 전부 다는 아닐 것이다. 언제부턴가 이러한 인스타그램에 대해 반감을 가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반감을 가진 마음보다도 ‘재미있다’라는 생각이 더 컸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을 계속해왔다.


주머니도 가난했지만 마음은 더 가난했던 날에 인스타그램 등 많은 어플들을 삭제하였고

나의 휴대전화는 알람벨의 용도가 되어버렸다. 인스타그램을 삭제하는 데에는 많은 이유들이 있었다.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고 생각해서, 잠시 SNS를 쉬고 싶어서, 하고 있는 일에 더 집중하기 위해 등 많은 이유들이 있었지만 자존감과 열등감 또한 삭제 이유 중 하나였다.


자존감과 열등감은 나와 타인과의 비교로부터 시작된다.
누구는 ‘그냥 비교하지 마’라고 쉬운 듯 단정 지어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상 쉽지 않다.
비교하는 사고방식은 사람의 자연스러운 본능이기에.

애초에 쉬웠다면 이 주제에 대하여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러한 이유들로 인스타그램을 삭제하였다.


인스타그램을 삭제하였더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남을 보며 비교하거나 부러워하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불필요한 감정 소모가 줄었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한마디로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열등감을 느끼지 않게 되었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


그러니 이 글을 보고 혹시 뜨끔해한다면

인스타그램 혹은 그 밖의 SNS를 통해 너무 열등감 가지거나 자존감이 낮아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한 그러할 이유도 없으며 그럴 필요조차 없다. 당신의 존재 자체만으로 아름다운 것이기에.


당신이 부러워하는 대상 혹은 인플루언서 등 그 사람들도 열등감을 가지거나 자존감이 낮아질 때도 있을 것이며 개인마다 말 못 할 속 사정이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보이는 세계는 유튜브로 비유하자면 몇 시간의 동영상을 대략 3분 영상으로 재밌는 장면들만 편집시킨 일부이니 말이다. 만약 당신도 마음이 가난해져 누군가와 비교하는 시기가 찾아온다면 계정 삭제는 아니더라도 잠시 비활성화 버튼을 눌러보기를 권유하는 바이다.


지금은 잠시 쉬어가야 할 단계이며

그동안 문제점을 해결하고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음이라든지 신체라든지 뭐든 간에 말이다.


비교하는 사고방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이기에 우리는 매번 연습을 해야 한다.

비교에서 뿜어 나오는 두 다리를 열등감과 자존감의 지면에 닿지 않고

우주의 공간에 둥둥 떠 나니는 연습을. 지면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 마찰이 생기지 않게끔.




좋아요는 숫자에 불과했고

인스타그램은 현재 일기장이 되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릴 적 가장 싫어했던 것을 만들어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