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가질 이유

"단 하나의 약속도 빠지지 않고 다 이루어졌다."

by 자연처럼

24년도 2월이 지나고 있다. 너무 숨 가빠서 언제 1월이 지나간 지도 모르게 가버렸고 2월도 잠시 후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연초부터 그동안 난공불락처럼 여겨지든 대형 건설사인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소식이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그리고 대기업인 롯데건설, 신세계 건설 등에도 안 좋은 소식이 들린다. 특히나 이러한 대형 건설 업계들의 어려움은 하청업체 및 주변 상가들에까지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함으로 걱정스럽다.


더구나 2024년 올해는 유통업계에 몰아치는 폭풍 같은 변화가 무섭게 다가온다. 중국의 대형 유통사들인 알리 익스프레스와 테무의 등장이 한국 시장을 급속도로 잠식하고 있다. 아무래도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안 좋아지다 보니 좀 더 싼 것에 눈길이 가는 터에 이러한 중국 업체들의 공세에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두는 것 같다. 이러한 중국 업체들의 자금력을 앞세운 무차별적인 공략은 그동안 국내 시장을 굳건히 지켜왔던 쿠팡과 대형 할인점들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더구나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그동안 공산품 위주의 공급 전략에서 신선식품으로까지 전선을 넓히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설마 신선식품까지 가능하겠냐고 생각했지만, 한국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산을 넘어야 할 것으로 생각했던 모양이다.


테무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의 시가 총액을 앞지를 정도로 막강한 경쟁력을 갖춘 업체이다. 특히 테무는 이 시대의 트렌드인 AI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함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국내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이들 중국 유통업체들의 공세가 너무 무서울 정도라 정부에서도 이들 중국업체에 맞선 대책을 세우기 위해 나선 모양이다. 관찰자 처지에서 보면 이들의 영향이 시장에 얼마나 크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실감 나게 한다.


이 와중에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고 소상공인들의 한숨이 더욱 깊어질 태세다. 안 그래도 힘든 형국인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들 중국의 큰 고래들이 나타나 작은 플랑크톤을 마구 삼켜대는 통에 자영업자들의 생존이 더욱 위협받게 되었다.


이외에도 우리에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다. 주거 문제, 경제문제. 건강 문제, 환경문제 등 우리 모두에게는 꼭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이 아닐 수 없다. 지금 우리는 시험지를 받아 드니 모르는 문제만 수두룩하게 나오는 난감한 처지의 학생이 된 것처럼 아찔하기만 하다.


이렇게 우리에게 우울한 소식이 가득함에도 우리에게 과연 희망은 있을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속담이 있다. 이런 절망적인 순간에도 분명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 그 희망의 근거는 무엇인가? 높은 건물을 지을수록 기초공사가 튼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희망이 확실하기 위해서는 희망의 근거가 정확해야 한다.


바로 그 근거는 변함없으신 하느님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매일 태양의 뜨고 지는 것에 대해 그리고 지구의 공전과 자전을 추호의 의심 없이 믿을 수 있듯이 이 약속은 이들의 운행을 관장하시는 창조주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지난 역사가 증명하듯 인간 정부나 사람의 약속은 우리가 신뢰할 수 없다. 수천 년간의 지난 역사는 그 점을 잘 알려주고 있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문제는 쌓여가고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세상을 목격하고 있다.


그러나 하느님의 약속은 우리가 신뢰할 수 있다. 그분은 진리의 하느님이며 거짓말을 매우 싫어하신다. 그분은 단 한 번도 거짓말을 하신 적이 없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의 약속을 100% 신뢰할 수 있다. 우리에게 들리는 뉴스나 주변의 소식이 매우 암울한 일들만 가득한 이때에도 우리는 참다운 희망을 품을 수 있다. 옛날 노랫말 중에 "쨍하고 해 뜰 날"이란 노래가 있다.


이 노랫말처럼 단순한 노랫말이 아니라 이러한 희망은 온전히 실현 가능한 우리의 영원한 꿈이다. 창조주 여호와께서만 우리의 꿈을 이루어 주실 것이다.

민수기 23:19 "하느님께서는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여호수아 21:4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집에 하신 모든 선한 약속 중에서 단 하나의 약속도 빠지지 않고 다 이루어졌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