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지금 우울하신가요?

누구나 가끔은 울적해질 때가 있다.

by 자연처럼

나의 고민을 쉽게 털어놓을 대화의 상대를 찾기 힘든 시대이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들의 우울한 감정을 주체하지 못해 스스로 생을 마감하긴 하곤 한다.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이 나라는 자살 대국으로 불리기도 하고,세계 최고 수준의 자살률을 보이기도 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한때 국민배우이자 만인의 연인이었던 배우 최진실이 그랬고 해마다 그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동료와 후배 가수들이 추모음악회를 여는 슬픈 가객의 김광석이 있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수많은 대중으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던 연예인이란 사실이다. 어찌 보면 이들은 우울해할 만한 일들이 전혀 없을 것 같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그 우울한 감정들의 무게를 스스로 감당하기엔 너무 힘겨웠다. 이만 아니다. 몇 년 전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의 막내딸이었던 이윤형 씨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고,가장 최근의 인물 중에는 넥슨의 창업주였던 김정주 회장이 비극적인 생을 마감했다.


이처럼 우울증은 대중의 인기나 부와 명예를 한껏 소유한 이들도 예외가 되지 못한다는 일이다. 제삼자가 보면 전혀 부러운 것이 없어 보이는데 그들에게는 너무나 고통스러운 날들을 보내고 있었다. 2021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의하면 성인 4명 중 1명이 우울증 증세를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우울증은 우리 중 누구에게라도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마음의 감기"와 같은 보편적이다. 그러므로 어쩌다 내게 이러한 우울한 감정이 다가온다 하더라도 가까운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감추지 말아야 한다. 나의 아픈 속마음을 드러내서 외부의 도움을 받아 치유에 힘써야 한다.그러면 이러한 우울한 감정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첫 번째는 전문 의사의 도움을 받아 보자. 성경 누가복음 5:31 "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지만 병든 사람에게는 필요합니다" 호미를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제때 이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이들은 전문가들로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해 우리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물론 단기간에 상태가 호전되지 않을지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분명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두 번째는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상대를 찾아 대화를 해보자. 주변을 돌아보면 그래도 한 명쯤은 내가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가 있을 것이고 이들에게 나의 고민과 현재 상황을 털어놓아 보자. 물론 이들을 통해서 단번에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이야기를 들어주는 상대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될 것이다, 소나기가 올 때 큰 우산으로 몸을 가려야 하는 것처럼 이들은 우리에게 마음의 우산이 되어 줄 것이다.


세 번째는 집 근처의 공원과 산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을 찾아보자.

자연은 어머니의 품처럼 세상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편안함을 줄 것이고, 새로운 활력을 되찾게 될 것이다.

멀리 가질 않더라도 용기를 내어 가까운 공원을 나서보자 강아지도 보고 ,새소리도 들어보고 자신도 모르게 기분이 전환될 것이다.


네 번째 방법은 가벼운 운동을 해 보는 일이다.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기하게 되면, 안정감과 함께 우울증과 불안감을 해소됨으로 자신도 모르게 상쾌한 기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바람을 맞으며 꽃향기를 맡으며 걸어보자. 새로운 삶의 의욕이 살아날 것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매일매일 해보자.


우리를 우울하게 하는 요소들이 너무나 많은 시대이다. 그러므로 혹시 나에게 불현듯 이러한 우울한 감정이 찾아온다고 하더라도 너무 슬퍼하지 말자. 우울한 감정은 언제나 쉽게 다가오는 감기와 같은 증세이므로 함께이기에 내도록 해보자. 찾아보면 우리에겐 우울해야 할 이유보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이유가 더 많은 세상이다. 새로운 각도로 주변을 돌아보자.


오늘 하루도 작은 행복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