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 모습으로 판단하지 말자
가의 초록 잎을 본다. 크기나 모양도 다르다. 이들의 색깔을 보면 진한 초록 연한 초록 노란색을 띤 초록이 있다. 모양은 어떤가? 뾰족한 모양 , 타원모양 , 작은 둥근 잎, 커다란 둥근 잎 자세히 보니 이렇게 다양할 수가 없다. 땅에 붙어서 자라는 키 작은 잔디 같은 초록 잎은 카펫 같은 역할을 해서 황량한 대지를 초록색으로 가득 채움으로 우리 눈을 이렇게 편안하게 해줄 수가 없다. 어떤 잎은 화단의 낮은 키로 자라면서 자기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큰 나무들을 감싸주므로 드라마의 조연 역할을 하는 나무이다. 아마도 이 나무가 없다면 얼마나 볼품이 없을까?
키가 큰 가로수가 있다. 키가 전봇대같이 커서 한참을 올려다보면 때론 우리의 목을 불편하게 하지만 무더운 여름철에는 더위를 식혀 주고 내리는 소나기를 피하게 하는가 하면 새들의 쉼터가 되는 고마운 존재이다. 담벼락의 담쟁이 같은 잎들도 있다. 비록 혼자서는 기어다닐 수밖에 없어 무언가에 기대어 자라긴 하지만 회색 담벼락에 운치를 더하고, 담장을 온통 초록색으로 뒤덮어, 보는 이로 하여금 마치 숲속에 온 듯한 편안함을 더해준다.
이처럼 우리 주위엔 크기나 색깔이나 모양도 제각각이지만 한데 어울려 자라는 이 잎들의 모습은 한편의 오케스트라처럼 멋지다. 이들의 멋진 조화는 멀리서 보면 하나의 풍경화처럼 아름답다. 한번 상상해 보자 모든 나무가 색깔이 똑같고, 모양도 키도 같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담장의 울타리는 무엇으로 할 것이며, 잔디밭은 무엇으로 만들 수가 있을까? 여러 종류의 나무들이 한 공간에 어울려 있을 때 그것이 얼마나 조화롭고 아름다운지 모른다.
우리 역시 살아가는 모습과 행태가 제각각이지만 그 나름의 역할이 있다. 사회적인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학식이 많고 적음에 따라, 부의 많고 적음이 다르긴 하겠지만, 그 나름의 역할을 다한다. 대학교수로 경영자로 요리사로 청소부로 노동자로 제 몫을 다한다.
이렇게 상상해 보자 만일 우리가 사는 곳에서 아파트 쓰레기 분리수거장에서 쓰레기가 제때 치워지지 않거나 ,공중 화장실 청소를 한 달간 아무도 하지 않는다고 하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 불결함과 혼란스러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것이다. 끔찍한 일이 벌어질 것이다. 공장 가동은 멈추게 될 것이고,도로의 화물차도 운행을 못 하게 되고, 아파트 건축 공사 현장도 당장 멈추게 된다. 이루 상상할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날 것이다.
이처럼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음지에서 맡은 바 제 임무를 충실히 해내는 고마운 분들이 참 많다. 운전기사들 요양보호사들, 청소일, 근로자들, 공사 현장의 노동자들은 묵묵히 자기 일에 온 힘을 다하는 멋진 분들이다. 이것은 마치 기계 장치의 기어가 서로 잘 맞물려 돌아가서 그 기계가 제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게 하듯,자신의 위치에서의 온 힘을 다한 모습 때문에 오늘도 우리는 깨끗하고 정돈된 곳에서 생활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사람을 판단할 때 사람의 겉으로 드러난 외모나 형편에 따라 판단하지 말자.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서 하는 역할만 다들뿐 그 자체로 귀한 대접을 받아야 한다.나무의 다양한 초록 잎처럼 그 나름의 역할을 다하므로 최상의 아름다움에 이바지하듯, 사회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그런 사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로마서 10:12 "그분은 자신을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관대하게 베푸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