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디톡스
요즘 늘어난 살 때문에 걱정되는가? 거울 보기가 무서운가? 요즘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한 종류로 디톡스를 선택하고 있고 작가 역시 이 글을 작성하는 22년 10월 3일 오메가 디톡스를 하고 있다. 21일 동안 진행하는 디톡스이며 오메가 3을 대량으로 섭취함으로써 혈관을 청소해주는 디톡스이다. 원래 오메가 3가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류를 뚫어주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인데 이 영양소를 다수 섭취해주는 것이다. 이처럼 디톡스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럼 도대체 디톡스는 뭘까
디톡스는 쉽게 말하면 해독이다.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주는 개념으로 대체의 학적 해독 요법이다. 독소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이다. 비누 샴푸 등에 있는 독소가 체내에 축적되며 트랜스지방, 미세먼지 배기가스 같은 외부 요인, 알코올 담배 같은 기호식품이 주원인이다. 이 독소가 체내에 쌓이고 만성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거기다 현대인 대다수는 스트레스를 항상 받고 산다. 이 스트레스까지 합쳐지면 곧 우리 몸 어디선가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결국 디톡스는 우리 몸에 나도 모르게 쌓이는 독소를 빼 만성 염증을 예방하고 나아가 우리 몸을 지키는 행위인 것이다.
우리 몸을 증기기관차에 비교해보자
이제 갓 공장에서 나온 증기기관차를 생각해보라. 모든 부품도 새 제품이고 깨끗하고 성능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계속 철로를 달린다면 여기저기 고장이 나고 반짝반짝 빛나던 제품들에서는 때가 낄 것이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이다. 오래된 세포는 제 기능을 못 하기 때문에 건강한 세포로 재교환이 필요하다. 이 교환에 필요한 것이 자가포식이다.
자가포식은 2016년 노벨 생물학상을 받은 동경 공업대학의 요시노리 오스미에 의해 정립되었다.
자가포식은 쉽게 말해서 세포가 자신의 일부를 스스로 먹어 영양소로 재활용하던가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어 작용에 필요한 생물학적 현상이다. 신체 내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체내에 독소가 많으면 이 자가포식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라이프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자가포식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암, 당뇨 등 각종 불치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중요한 자가포식이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이 디톡스 시작 후 24-48시간이다. 이후 72시간까지 신체가 리셋되고 새로운 면역체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3일 디톡스가 있는 이유가 이것이다.
할 거면 제대로 해야 한다.
디톡스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요즘은 마케팅 용어로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디톡스를 시작하지만 그 효능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무조건 시작만 했다가 오히려 몸만 망치는 효과를 보게 된다. 따라서 디톡스를 제대로 할 생각이면 다음 네 가지 사항을 지키자. 첫째, 우리 몸의 청소기 역할을 하는 간에 좋은 단백질을 꾸준히 먹자. 단백질은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운동을 하자. 운동을 통해 몸속에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셋째,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취미 생활을 즐기자. 넷째, 물을 많이 마시자
디톡스는 몸에 큰 영향을 미치는 행위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인의 몸 상태가 어떻고 어떤 디톡스가 필요하며 해당 디톡스를 하기 위한 필요한 영양소에는 무엇이 있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한 후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