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den Kim Feb 11. 2023

9. 사람을 볼 때 뭘 가장 많이 보나요?

Feat. 이력서

인사담당자, 특히 채용담당자로 일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듣는 소리 중 하나가 '사람을 채용할 때 어떤 점을 가장 많이 보나요'이다. 특히 요즘 같은 대이직의 시대에서, 변화하는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인재이기 때문에 각 기업은 최대한 좋은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고 그 선두에 앞선 인재 영입 담당자들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나가고 있다.


그 고민의 가장 끝은 결국 좋은 후보자를 판별하기 위해선 어떤 것을 봐야 하나 일 것이다.


사람을 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것도 이력서 몇 장과 몇 시간의 인터뷰로 이 사람의 모든 것을  알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작가 같은 경우는 그 후보자의 스토리를 가장 많이 본다. 이 사람이 커리어를 쌓아옴에 있어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이 사람의 커리어가 어떤 메커니즘으로 움직이는지를 가장 중점으로 보려고 한다. 


스펙보다 스토리


요즈 대기업 역시 스펙보다는 스토리를 중점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천편일률적인 스펙보다는 각자가 가진 스토리를 통해 그 사람의 강점을 파악하고 우리 회사와 얼마나 잘 맞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그럼 결국 스토리가 무엇일까? 작가가 생각하기에 스토리는 자신만의 포인트라고 말하고 싶다. 즉, 전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진행했고 왜 이직을 했고 이전에 했던 업무를 지금 회사에선 어떻게 디벨롭시켰는지, 이 모든 것을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이다라는 것을 하나의 포인트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이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선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브런치 맨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결국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고찰이 결국 내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스토리로 이어지는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결국 이를 스토리로 풀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다 다르다. 다 다른 인간이 똑같은 스펙을 쌓기 위해 경쟁을 하다 보니 구직이 힘들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결국 자신의 스토리가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8. 재택근무는 과연 효율적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