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건우 Aug 12. 2023

02 식품매장에 발을 담그다

2. 30대 청춘, 식품매장에 바치다

월드컵 열기는 더위와 함께 식어가고 있었고, 대통령선거의 열기는 찬바람을 시샘하듯 활활 타오르고 있었다. 어느덧 20대의 끝자락에 와 있었다. 유통에서 계속 일할 생각이면 식품매장 일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20대가 지나면 지금 생활에 안주해 버릴 것 같았다.  패션매장에서 생활용품매장으로 갈 때 선배들이 말렸었다. 양복 입고 편하게 일하면 되는데, 왜 굳이 까대기 해야 하는 곳을 제 발로 가냐는 것이었다. 이번엔 식품매장으로 가겠다고 하니 더욱 난리다.


“머리에 총 맞았냐? 발령이 난 것도 아닌데, 왜 니 발로 기어서 내려가냐?”

“거기 내려가면 평생 다시 못 올라온다, 잘 생각하고 가라.”


그 말은 맞았다. 식품매장은 지하에 있었고, 식품매장에 발 디딘 이상 탈출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식품매장의 일은 하루아침에 배워지는 것이 아니었다.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손품 발품 다 팔아야 했고, 계산기를 사용할 겨를도 없이 손익계산을 해 내야 했다. 공산품, 농산품, 테넌트코너 등 각 파트의 담당역할을 시작으로, 유통의 꽃이라고 하는 본사 매입부에서 MD(머천다이저) 업무도 2년을 했다. 이후 서른다섯 다소 이른 나이에 식품관 총괄팀장이 되었다.


내가 관리하는 매장은 1000평이 넘었다. 책임져야 할 직원도, 관리해야 할 거래처도 많았다. 협력해야 할 부서도, 모셔야 할 상사도 많았다. 매출 목표는 시간단위 별로 관리를 해야 했고,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타점포, 타 부서 와도 목표달성을 위해 경쟁해야 했다. 그래도 그럭저럭 잘 운영해서 우수사원 연수도 가고, 동기 중 제일 먼저 진급도 하고, 회사에서 인정도 받았다.


직급이 올라 갈수록 관리해야 할 매출은 높아졌고, 책임져야 할 직원은 많아졌다. 윗사람에게 아부도 해야 했고, 줄도 잘 서야 했고, 사내 정치도 잘해야 하는 위치가 되었다. 엄청난 스트레스가 뒷목을 잡아당기고, 양쪽 어깨를 짓눌렀다. 아침에 혼자서 일어나는 것조차 힘겨웠다. 더 이상 나에게, 이 모든 스트레스를 감당할 여력이 없었다. 한밤 중 술이 만취해 사무실에 갔다. 흔들리는 글씨체로 꾸역꾸역 사직서를 채워 넣었다. 다음날 이른 새벽, 휴대폰을 끄고 지리산으로 향했다.




그렇게 나의 첫 직장과의 인연은 끝이 났다. 미친 듯이 일했고, 후회 없이 일했다. IMF를 겪은 X세대가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었다. 나의 30대는 이렇게 마무리되고 있었다.

이전 02화 01 X세대, 처절하게 세상과 부딪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