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우주 Aug 04. 2023

'권위'를 가지려면 먼저 겸손하게 상대를 존중해야

- 권위를 갖고 싶은 리더에게 -

어느 조직에서나 간부급의 사람들은 간혹 위계를 내세우며 아랫사람들'권위를 침해한다'거나, '권위를 세워주지 않는다'는 등의 불만을 말합니다. 반면에 조직의 하부 구성원들은 윗사람이 '권위적이다'거나 '권위만 내세운다'는 등의 불만을 흔히 터트지요.


얼마 전에 제가 잘 아는 사람으로부터 그 사람이 일하는 곳의 기관장이 최근에 자신의 권위를 강화하겠다고 열을 올리는 바람에 기관 전체의 분위기는 물론이고 일하기도 불편해졌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기관장은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 하는 첫 번째 일로 의전을 강조한다는 거예요. 대내외 행사에 직원들을 병풍처럼 배경으로 세워두고, 가는 곳마다 직원들을 줄지어 따라다니게 한다고 해요. 저는 그 말을 듣고 매우 씁쓸해졌습니다. 그리고, 그 시대착오적인 발상과 행동은 틀림없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걱정했지요.



 또한 재직 중에는 권위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던 진정한 권위란, 자신이 하는 일과 말, 행동에서 생겨나고, 그것들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평가받아 인정되는 것이지요. 먼저, 일할 때는 일관되게 원칙을 지키며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해야 하지요. 그리고, 말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따듯함과 신뢰할 수 있는 엄중함을 담으면 좋겠지요. 또한 행동은 솔선수범과 겸손을 우선으로 하여 자신은 물론 구성원들까지도 부끄럽지 않게 해겠지요.


저는 기관장이나 윗사람으로서 권위를 갖고 싶다면 구성원들을 닦달해서 어낸 형식적인 권위가 아니라, 제가 저 스스로를 닦달하여 함께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지요. 즉, 권위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보고, 오히려 겸손함을 실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권위'의 의미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권위(Authority, 權威)                    

 1. 남을 지휘하거나 통솔하여 따르게 하는 힘.(예:*권위가 있다.)                    

 2. 일정한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신.(예: *권위 있는 논문)                    

제가 권위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즉, 권위란 '갖고자 하는 사람이 세워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인정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라고 알게 되었지요.


 '권위'의 철학적 의미는, 

어느 개인ㆍ조직(또는 제도)ㆍ관념이 사회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고 그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널리 인정되는 영향력을 지닐 경우, 이 영향력을 권위라고 부른다. 따라서 권위는 이것을 느끼고 인정하는 데서 성립하는 정신적인 것이다.


제가 철학사전에서도 권위의 의미를 찾아보았습니다. 역시, 권위란 갖고자 하는 사람이 만들어 생기는 것'이 아니라고 하고 있지요.


 '권위'의 정치학적 의미는,

권위란 어떤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이나 위신이다. 어떤 분야에서 다른 것을 억누르는 권력과 위력을 겸비한 사람을 종종 권위자라고 한다.

 

제가 21세기 정치학대사전에서 찾아본 권위의 의미 또한, 갖고자 하는 사람이 억지로 세워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고 했지요.


저는 오랫동안 학교와 교육행정기관, 교육연수기관에서 근무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학교장과 기관장, 부서장을 만났지요.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교장과 기관장, 부서장이 직원들로부터 얼마나 존경과 신뢰를 받고 권위를 인정받는지 직접 보고 경험했습니다. 아무쪼록 그 기관장도 하루빨리 권위를 바로 찾아 세우고, 직원들은 편안하게 자기 업무에서 긍지와 보람을 찾아가기를 바랍니다.


[전우주]

작가의 이전글 새로 만날 아이들과 처음 보는 교과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