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글은 '어떻게 믿을 만한 사람을 선별하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것을 말하기 전에, 전제를 이야기해야 한다.
나는 내가 신체적으로 더 강하고, 정신적으로 더 강하고, 경제적으로 더 강하기를 바란다. 그렇게 할수록 내 사람들을 더 잘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간단하다.
패밀리와 내 여자, 내 벗들을 아무리 마음적으로 사랑한다고 한들, 그들이 아프거나 사고를 당했을 경우에.
물리적인 해결을 명쾌하게 해 줄 능력이 부재하다면, 그것은 아무 소용없는 사랑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대전제이다.
남녀노소를 떠나, 모든 골치 아픈 문제의 다수는 사람에서 기인한다. 그것은 지인이 될 수도, 직원이 될 수도, 친구가 될 수도, 가족이 될 수도 있다. 또는 일면식이 없는 사람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나보다 강하거나 나만큼 강한 사람과만 면을 트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다. 시간과 생명력 낭비가 없게 된다. 이들에게서는 뭐라도 배울 수 있는 점이 있다. 그리고 내가 보지 못하는 시야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표면적으로 이런 사람의 범주에 들지 못하는 인물들을 거를 수 있는 상수가 있다.
'아메리칸 갱스터'라는 영화가 있다. 주연인 '덴젤 워싱턴'은 마피아 보스이다. 그가 파티에서 사촌에게 말하는 대사가 있다.
방에서 가장 요란한 사람이, 가장 약한 사람이다.
다만, 이 전략에는 맹점이 있다. 그 사람이 진정 충직한 사람인지, 명예를 아는 사람인지, 예의를 아는 사람인지는 걸러낼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배신자 또는 변절자가 될 씨앗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없다는 점을 말한다.
그래서 추가적인 팩터가 필요한데, 나는 그것을 이 사람이 보유한 재산이나 자원이 있는지 없는지를 짐작해 본다.
잃을 것이 많은 사람일수록, 카르마를 인지하는 능력이 좋다. 쉽게 말해, 부메랑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올 언행을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이다.
남에게 무슨 말을 하기 전에,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지 한번 더 생각한다. 남에게 무슨 행동을 하기 전에,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지 한번 더 생각한다. 그러한 경향이 짙다.
이것은 중요하며, 효과가 명쾌하다.
나는 내가 잃을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항상 언행을 조심하려고 노력한다. 부적절한 관계를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진실성 있는 관계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그게 나를 대면했던 고객들에게 전달이 될 것이다.
오늘도 여러 명의 새로운 고객들이 내게 연락을 취해오고 있다.
멋진 주말이고, 감사할 일이다. 정말로 그러하다. 점점 바빠지고 있다.
자연을 보면 순리를 알 수 있다.
자연물의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성장한다. 살아있는 대나무는 하늘을 향해 뻗는다. 살아있는 독수리는 부리가 단단해지고, 힘 있는 깃털이 자란다. 살아있는 호랑이는 큰 근육이 붙고 날렵한 송곳니가 자란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로, 살아있는 인간도 성장한다. 이 말을 반대로 말하면, 성장하지 않는 인간은 죽은 삶을 산다는 의미이다.
나이가 많더라도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성장하는 인간은 살아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나이가 젊더라도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정체하거나 퇴보하는 인간은 죽은 삶을 사는 것이다.
나는 순리에 대해 말한다.
상황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도 우리는 신이 허락해준 시간 동안에.
살아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그렇기에 별을 겨냥해야 한다.
하수구가 아니라.
그리고 그런 살아있는 삶은, 살고자 하는 의지가 강력한 인물들끼리 모일수록 강력한 생명력을 발한다.
그 써클에, 강하며 명예로운 인간들만이 내뿜을 수 있는 피조물 특유의 아름다움과 에너지가 있다.
Movie 'Elite squad' ost
https://youtu.be/j4PSvq3BDPc?si=lyT2nZ1vyTuAT1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