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세베리아 Oct 30. 2022

17. 거지 같은 경험

 아픔을 통해 배우다.

재스민은 영어 학원의 원어민 선생님 담당이었다. 이번에 오는 50대 캐나다 원어민 클로이 선생님께서는 자신의 20대 딸 스칼렛과 같이 한국에 오게 된 특이한 케이스였다. 딸이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대학교 부속어학원에서 한국말을 배우고 싶어 한다고 하였다.


클로이 선생님은 교육경력이 풍부했고 아이들을 잘 캐어해 주었기 때문에 학원 입장에서는 더없이 좋은 인재였다. 한가하다고 느껴지는 방학에는 자진해서 학생들 한 명 한 명 그날 레슨을 복습시키는 전화영어를 돌리는 것이 어떻겠냐고 아이디어를 내 학부모님들의 마음도 휘어잡았다. 문제는 그녀의 딸 스칼렛이었다. 어느 날 재스민은 스칼렛에게서 돈을 빌려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클로이는 스칼렛이 학창 시절 심한 따돌림을 받아 공황장애를 겪었는데 그러던 어느 날 그녀의 유일한 취미인 춤 동아리에서 아프리카 나이로비 출신 안드레라는 남자를 만나 동거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제시카가 걱정된 클로이가 어느 날 그 안드레라는 남자에 대해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친구들은 그는 이미 본국에 가정이 있는 유부남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사실을 확인한 클로이는 화가 나서 당장 그 유부남과 관계를 정리하라고 했지만 스칼렛은 이미 그 남자에게 모든 마음을 준 상태였으며 현실적으로도 서류상 결혼을 했기 때문에 그는 내 남편이고 본국에 돌아가지 않고 나와 함께할 거라고 굳게 믿고 있었다.


클로이는 딸이 서류상 이미 그 유부남과 결혼을 했다는 것을 알고 배신감이 들었지만 차분히 그녀의 순진한  딸에게 이 모든 상황을 설명했다. 안드레라는 남자는 처음부터 캐나다 영주권을 얻기 위해 너한테 접근한 것이며 영주권이 나오면 본국에 있는 가족을 곧 캐나다로 부를 계획이고 너는 이용당한 거라고 말이다, 


재스민은 다음날 스칼렛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빌려줄 테니

커피숍에서 만나자고 했다. 재스민은 스칼렛이 중간중간 입덧을 했기에 임신을 한 것을 눈치챘다. 재스민은 그에게 돌아가려고 돈을 구하는 거냐고 물어보았다. 스칼렛은 고개를 끄덕였다.


재스민은 스칼렛에게 돈봉투를 내밀며 말했다. "이 돈 너 줄게. 이걸로 그에게 돌아가. 그 대신 안드레에게 전화 한 통화만 하자.


나는 지금 안드레에게 전화해서 네가 한국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죽었다고 말할 거야 그리고 당신이 이 여자의 남편이냐고 물어볼 거야. 너는 그가 어떻게 대답할 거 같아?"


재스민의 어이없는 상황극에 스칼렛은 대답했다. "당연히 남편이니깐 남편이라고 대답하겠죠." 확신에 찬 스칼렛의 말을 들은 재스민은 그녀에게 말했다."그래 그가 정말 그렇게 대답을 한다면 이 돈 네가 그냥 갖는 거야."


제시카의 눈이 반짝였다. "빌려주는 게 아니라 그냥 준다는 건가요? 왜요?" 제시카의 질문에 재스민이 대답했다. "미안하지만 나는 안드레가 널 모른다라고 할 거 같아. 그는 너를 사랑한 적이 없거든." 제시카는 그럴 리가 없다며 당장 전화를 해보라고 했고 안드레는 3번의 시도 끝에 귀찮아하는 목소리로 뒤늦게 전화를 받았다.


 재스민은 각본대로 상황을 설명했고 안드레에게 이 여자와 무슨 관계인지 혹시 남편분 되시냐고 물었다. 안드레는 대답은 하지 않고 "정말 죽었어요?"라고 제차 물어보며 놀라는 듯하더니 곧 죄송하지만 잘 모르는 여자라고 하고 전화를 끊어버렸다.


재스민은 제시카에게 핸드폰을 돌려주고 그녀의 파르르 떨리는 창백해진 손을 잡았다. 그리고 제시카에게 말했다. "너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하면 안대를 껴. 나도 그랬고 어릴 땐 다들 그런 실수를 해. 근데 정말 중요한 것이 뭔지 아니? 이런 거지 같은 경험들을 통해 나중에는 정말 너라는 사람의 가치를 알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누군지를 선별해 낼 수 있는 눈이 생긴다는 거야. 다행히도 넌 아직 어리고 얼마든지 성숙한 사랑을 배울 기회가 많아. 아직 늦지 않았어."

이전 16화 16. 나를 믿어주는 사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