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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위시 23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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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양설 Sep 27. 2024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에세이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신이 모든 곳에 있을 수 없어서 엄마를 만들어 세상에 보냈다.” 유대인 격언에 나온 구절이다. 자녀를 위해 헌신하는 어머니의 무게감이 느껴진다. 정책지원단으로 활동하고 관내 학부모 대상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를 위해 수년간 컨설팅을 진행했다. 


  학부모는 학생의 첫 스승이며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 주체 중의 하나이다. 자녀를 미래 사회의 리더로 키우기 위해서 학부모는 다양한 교육과 활동에 참여한다. 매년 학기 초 관내 초·중·고 학교에서 학부모 총회를 실시한다. 

  “학부모총회에 일이 있어 참여를 못 했는데 학부모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나요?” 새내기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질문이다.

  학부모회 조례에 의하면 ‘학부모는 해당 학교의 전체 학부모로 구성되며,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학교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참여 및 기여하는 기구이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학부모회는 왜 필요할까? 

  학부모의 바람직한 학교 참여 요구 증대, 건전한 학교 참여를 위해 민주적인 학부모회 운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부모회는 학년 학부모회, 학급 학부모회, 학부모 동아리, 아버지 교육 기부단, 기능별 학부모회로 구성된다. 이들은 대립과 갈등의 관계가 아닌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학부모의 기능은 크게 학교 운영 모니터링, 학교 교육 모니터링, 학교 교육 활동 참여·지원,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와 연계한 비영리 교육사업, 그 외 학부모회 규정으로 정한 사업이 있다.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제시 및 학교 교육 모니터링은 학교 교육 과정, 학교 급식, 방과 후 학교 운영, 도서관 운영, 학교시설, 현장 체험활동이 있다. 예시 사례로 학부모회, 학교 간담회를 통한 의견 제시한 초는 전체간담회, 학년별 간담회 분기별 1회, 필요시 학급별 간담회를 통하여 학교 교육활동이나 학교 운영의 학부모 의견을 학교에 전달하고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 SNS에 공지했다. 온라인 소통의 장을 통한 모니터링 한 중학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활용하여 학부모 의견수렴, 교육활동 및 학교 행사공유, 학교와 협의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마당’ 운영, 학부모 건의함, 게시판, 소식지 게시, 온라인시스템 활용하여 학부모 설문조사실시, 수련 체험활동, 만족도 조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학교 교육활동 참여 지원에는 급식 봉사, 도서 봉사, 각종 학교행사 지원이다. 예를 들어 학습지도는 진로지도, 명예 교사, 생활지도는 교통지도, 학생상담이 있다, 방과 후 지도 지원, 독거노인 반찬 봉사, 지역과 연계한 각종 봉사 활동이다. 학교 교육활동 참여 지원은 교육 기부와 재능기부, 학교행사 활동 지원, 학생안전지원, 학생 체험활동 지원이다. 예시 사례로 재능 나눔으로 ZOOM을 통한 학부모 동아리 활동을 추진한 초는 학부모 동아리로 손뜨개 동아리, 냅킨아트 동아리는 미니 가방, 파우치를 제작했다. 캘리그라피 동아리는 카드, 엽서를 만들었고 POP 예쁜 손 글씨 만들기는 코로나 예방 캠페인 자료를 제작했다.


  아버지회 활동을 활성화한 초는 체육대회 활동 참여 및 행사지원, 걷기대회 안전지도 및 안전 지원봉사를 했다. 매주 토요 학교 운영으로 등·하교 시 학교 주변 교통안전 지도, 학교폭력 예방 활동 및 환경정화 봉사활동, 교내·학교 주변의 야간순찰 활동을 지원했다. 학부모 학교 참여 홍보 다양화한 초는 학교행사, 학습자료 학부모 알리미 서비스를 위해 학교 홈페이지 배너 설치, 학부모회 홍보, 쌍방향 소통으로 참여율을 제고했다. 학교 가정통신 발행과 학교 교육활동 안내하여 가정과 연계 지도 강화하고 학부모와 함께하는 주간 교육활동을 안내하여 신뢰도 및 만족도가 향상했다.


  학부모 교육은 학부모 교육, 자녀 이해 교육, 자녀 학습 및 진로 교육이 있다. 예시 사례로 다양한 주체가 운영하는 학부모 연수를 진행한 초는 진로 교육, 가죽공예, 소통대화법, 학부모 학교 참여 활동 안내, 성평등 교육,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바로 알기, 안전공제회 이해를 진행했다. 독서동아리는 독서토론, 책 읽어주는 엄마, 독서를 체험했다. 자살 예방 교육, 환경교육, 정보통신 윤리교육, 청탁금지법, 인성교육 지도사, 감성 캘리그라피 지도사 과정, 역사의 시간 속으로, 올바른 자녀 양육 교육을 진행했다. 학부모 토요 인문 교육아카데미를 운영한 초는 학부모회가 주관하고 운영하여 학부모 참여 확대와 강사로 지역 인사를 초빙하고 희망하는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바람직한 독서, 부부대화법, 문화 체험, 감정 코칭을 진행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비영리 교육 사업은 학교 협동조합,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학교 매점, 방과 후 학교, 돌봄 사업이 있다.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여건에 따라 학부모가 지역사회와 연계협력을 통해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비영리 교육 사업이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비영리사업의 예시 사례를 보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부모회를 활동한 초 학부모 독서동아리는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기 봉사활동을 했다. 종합사회복지관의 ‘책 읽어주는 할머니’는 1~2학년 학생에게 그림책 읽어주기 구연동화를 진행했다. 주민 센터와 공동으로 산행 대회 및 김치 담그기 행사는 학부모, 학생, 지역주민이 ‘가족 친구 이웃 환경 사랑 산행대회’ 참여하여 천연비료를 활용한 환경지킴이 활동, 텃밭에서 재배한 배추와 무로 김치 담그기 행사, 지역의 이웃에 전달하고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봉사활동을 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독서동아리를 활동한 초는 매달 셋째 주 월요일 독서토론 실시, 학생 및 지역주민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매년 1회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가족 독서 골든 벨’ 행사를 추진했다. 마을과 연계한 학교 축제 및 마을여름학교 운영 초는 마을과 연계한 학교축제로 지역단체 및 기관들과 연계하여 체험 부스 15개를 운영하고 자치구 소속 마을 학교 교사와 함께 전시, 공연, 체험 한마당을 진행했다. 마을 여름 학교 운영 혁신 지구 교육 사업은 주민설계 마을 학교에서 여름방학 동안 학교에 방문하여 무료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역사회에서 마을활동가인 학부모를 중심으로 담임을 배정하고 2주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학부모회 활동이 교내에서 지역사회로 확장한 중은 학부모봉사단을 구성하여 교내봉사로 독서지도, 김치 담그기를 시작으로 지역사회 봉사인 지역 환경정화, 재활센터 급식 봉사, 한국 학생 점자도서관 한글 입력 봉사로 영역을 확장했다.


  올해는 코로나 거리 두기 해제로 학부모회 활동, 학교행사, 체험학습 등 학부모 학교 참여가 이전보다는 대면으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하며 관내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를 언제나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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