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위시 17화
라이킷 9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난 지금 성장하는 중입니다

에세이

by 양설 Sep 16. 2024

난 지금 성장하는 중입니다 




‘버티고 버티다가 넘어지긴 다 마찬가지야. 근데 넘어진다고 끝이 아니야. 그 다음이 있어. 너도 KO를 당해 링 바닥에 누워 있어보면 알게 될 거야. 그렇게 넘어져 있으면 조금 전이랑 공기가 달라졌다는 사실이 온몸으로 느껴져. 세상이 뒤로 쑥 물러나면서 나를 응원하던 사람들의 실망감이 고스란히 전해지고, 이 세상에 나 혼자만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지. 바로 그때 바람이 불어와. 나한테로.’ 무슨 바람이냐고 물었더니 ‘세컨드 윈드’라고 하더라구요. 동양 챔피언에게 들은 말을 그대로 흉내내서 젠체하는 거였는데, 나중에 그 ‘두번째 바람’이라는 말이 두고두고 생각이 나더군요. 그래서 지금까지도 이렇게 기억하고 있지요.”


- 김연수, <이토록 평범한 미래> 본문 중에서-


  인생은 역경으로 가득 차 있다. 누구나 한 번은 인생의 고난과 역경이 찾아온다. 어떤 사람들은 역경을 이기고 성장하는 데 성공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에 지치고 포기한다. 하지만 불현듯 자신도 모르게 찾아온 역경이 꼭 나쁜 건 아니다. 인생의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이 존재하듯이 지금의 고단한 현실은 조만간 다가올 희망을 암시한다. 고난과 역경의 현실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견뎌내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과정 속에 깨달음과 이전의 자신보다 성숙해진 자신을 발견한다. 


  20년 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곳으로 이직을 결정하면서 몇 개월 쉼의 기간이 있었다. 잠시도 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온 나는 한편으로 좋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반신반의였다. 뜨거운 햇볕이 작열하는 여름 무렵 세미나 강연을 등록하던 중 동기오빠가 서울에 자리한 새로운 직장을 소개해주었다. 직장에서 면접을 마치고 거처를 결정하고선 바로 입사했다. 근무하면서 일, 인간관계, 여러 방면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아갔다. 인생의 여름인 30대 ‘세컨드 윈드’가 불어왔다.


  ‘역경을 이겨내고 성장하려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역경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수용해야 한다. 문제를 피하거나 무시하면 해결이 어려워지고 성장의 기회를 놓친다. 문제 인식과 수용은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다음으로 긍정적인 마인드 셋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마인드 셋은 동기부여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힘을 준다. 세 번째 자기반성과 학습의 의지가 필요하다.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어떤 점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돌아보고,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 과거의 경험을 통해 배우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네 번째 도전과 변화에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의 편리한 영역을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변화에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만들어 성장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일관된 행동을 통해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어떤 일이든지 결과를 얻기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경을 혼자 이겨내기는 어려울 수 있다.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가족, 친구, 전문가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면 역경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누군가는 역경을 이기고 성장하며 긍정적인 삶을 살아간다. 역경은 어렵고 힘든 시기일 수 있지만, 그 속에서 우리는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문제 인식과 수용, 긍정적인 마인드 셋 유지, 자기반성과 학습의 의지, 도전과 변화에 대한 용기,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 지원체계 구축이 역경을 이기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역경을 이겨내고 성장하는 과정은 우리에게 소중한 교훈을 선사하며, 우리를 더 강하고 성숙한 사람으로 만든다. ‘그래 ! 지금이 가장 좋은 시간이야.’ 지나간 시간은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되고 앞으로의 시간은 다양한 경험이 자양분이 되어 성장할 테니. 난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긴다. 

 ‘난 지금 성장하는 중입니다.’

 

#책과강연 #에세이 #글쓰기 #작가 #인생 #역경 #긍정적인 삶 #마인드 셋 #성장 #관계 #직장

keyword
이전 16화 어떻게 살 것인가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