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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옹알 Ongal Aug 15. 2022

클릭하고 싶은 CRM. 앱 푸시 8가지 법칙 !

CRM 알아가기 시리즈 2편 - 클릭율 높은 푸시의 비밀

CRM 앱 푸시의 목적은 <CRM 알아가기 시리즈 1편>을 통해서 설명했듯이 일반적으로 푸시, 문자, 메일을 통해서 리텐션을 높이고 구매전환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CRM을 통해서 기업은 고객의 LTV(lifetime value-고객생애가치)를 높이고 지속해서 매출을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목적과 필요성을 알았다고 할지라도 결국 클릭되지 않는 앱푸시는 가치가 없다. 앱 오픈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클릭을 통한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다른 아티클들을 참고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8가지 꿀팁들을 정리해보았다. 


목차


1. 개인화된 메시지

2. 시간대의 활용

3. 적절한 이모지

4. 관심사(feat. 키워드 알림 관리 기능)

5. 시의성 활용하기

6. 손해 각인 시키기

7. 혜택 제공하기

8. 기간 한정



클릭을 부르는 푸시 알림 10가지 법칙



법칙 1. 개인화된 메시지


홍길동님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이 마지막 1개 남았어요!


CRM 마케터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개인화'이다. 이름과 취했던 행동을 언급해주는 것이다. 토스증권에서 보내는 푸시 알림에는 모두 고객의 이름을 포함한다. 그러다보니 수 많은 앱푸시들 중에 본능적으로 자신의 이름이 보이는 푸시에 눈길이 가는 것이다. 




법칙 2. 시간대의 활용


푸시는 하루에 최대 3번, 오후 2시에 발송할 것

늦은 시간이나 이른 아침 받아보는 앱 푸시는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기분이 상한 고객이 푸시알람을 비활성화 하면 아무리 좋은 푸시알람들을 기획하고 전송했다 하더라도 받아볼 수 없다. 그래서 앱 푸시는 신중하게 보내야 한다. 나쁜 경험을 주면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대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푸시 알림을 보내야 한다.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만질 수 있는 시간대를 선택해서 푸시를 보내야 한다. [밤 7시 30분 이후에는 보내지 말 것]. [가장 구매율이 높은 시간대인 월요일 오후 2시에 발송할 것], [하루 3번 이상 보내지 말 것] 등의 발송조건을 설정하라.




법칙 3. 적절한 이모지

홍길동님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이 품절됬어요! (ㅠ.ㅠ)


CMR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토스의 푸시 알람에서 문구마다 이모지 한두 개를 항상 포함시켜 주목도를 올리는 데 활용하고 있다. 쏟아지는 앱 푸시들 속에서 텍스트만으로는 궁금증을 유발하기 어렵다. 그래서 토스는 이모지를 활용하여 고객의 상황에 필요한 감정들을 위트있게 담아냈고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런 전략을 통해 토스는 앱 오픈율을 85%까지 높일 수 있었다.




법칙 4. 관심사(feat. 키워드 알림 관리 기능)


홍길동님이 관심사로 등록한 상품이 최저가로 입고됬습니다 !


멜리즈가 얼마 전 키워드 알림 관리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알림을 따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최근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키워드 알림 기능을 사용하는 곳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이유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가격 변동 알림 역시 같은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는데, 서비스가 일방적으로 발송하는 혜택 알림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거나 일정 과정을 이미 진행한 상태에서 신청하기에 수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법칙 5. 시의성 활용하기


홍길동님 오늘부터 장마가 시작됬어요☂️ 레인부츠 기획전 보러가기.


어느 마케터나 마찬가지이지만 시의성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날씨, 웨딩시즌, 휴가철, 크리스마스와 같은 기간을 활용하면 클릭율을 높일 수 있다.



법칙 6. 손해 각인 시키기


홍길동님 선착순 타임어택 상품이 모두 소진됬어요! 아쉽지만 다음기회에!


오늘이 지나면 가격이 인상된다거나 쿠폰이 곧 소진됨을 제목에서 알려주는 방식으로 손해를 각인 시키면 클릭율을 높일 수 있다. 사람들은 손해보는 것에 예민하기 때문에 더욱 확인하고 방지하고 싶어한다.



법칙 7. 혜택 제공하기


홍길동님 오늘 최고기온은 35도에요. 시원한 50% 썸머쿠폰이 도착했어요. 


고객은 특권과 혜택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러한 혜택들을 놓치지 않으려는 심리가 있다. 제목에 [쿠폰이 도착했습니다], [오늘 단 하루만 모든 상품 무료배송]이라는 문구를 통해 구매전환율 유도하라.




법칙 8. 기간한정


홍길동님이 보유하신 할인 쿠폰이 오늘 만료예정이에요!


'기간 한정'은 고객에게 긴장감을 주어 구매결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오늘이 지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없거나, 비싸게 구매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홈쇼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인 '매진임박'과 같은 심리적 장치이다. 



<참고자료>

https://www.tech42.co.kr/%EC%95%B1-%ED%91%B8%EC%8B%9C-%EB%AC%B8%EC%9E%90%EB%A7%8C-crm%EC%9D%B4-%EC%95%84%EB%8B%8C%EB%8D%B0%EC%9A%94/

https://brunch.co.kr/@4ec2ea79b44a440/15

https://brunch.co.kr/@soodolnam/181

http://icunow.co.kr/mobileapps87/

https://maily.so/marsinmarine/posts/d5c325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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