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힘행 Oct 17. 2021

사진 읽기(4)

나의 초상화 만들기

"오늘 같은 날"



풍경 속에 한 사람이 있으면 그건 '나'이다.

꽃도 한 송이 덩그러니 피어있다면 그건 '나'이다.

구름도 휑하니 맑은 하늘에 떠 있으면 '내 구름'이고,

새도 한 마리가 앉아있으면 새로 빙의한 '나'로 보인다.


사진을 찍기 위해 세상을 탐험하면서 깨닫게 된 사실이다.

어떤 '하나'가 눈에 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조금은 지쳐 있어 보이고, 

약간은 생채기가 나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씩씩해 보이고, 굳굳해 보이는 것이 '내'가 될 만한 피사체다.


 

나비를 만나도 나 같다.

"나 비(飛)"


세상 속에서 '나'를 발견할 때마다 

어쩐지 안쓰럽기도, 대견하기도 하다.


열심히 살아내는 모습에 

수고했다, 잘했다, 애 많이 썼다고 말해주고 싶다.



나는 '하나'를 마주하고 사진으로 찍으면서 나의 초상으로 삼았다.


거울 속에 있는 나만이 내가 아니다.


자연속에 홀로 존재하는 모든 외로운 것들이 나 일 수 있다.


당신의 초상화를 찍어보라.


사진 속에 '내'가 '나'에게 용기를 북돋워준다. 

 

"고난 속에도 나는 노래 부르리"

작가의 이전글 사진 읽기(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