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로 삶의 질, 성적, 성과 올리는 본질
할 일도, 생각도, 물건도, 챙길 것도 많은 시대. 어디서나 요약정리는 필수다. 집안 정리와 수납,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알려주고 이런 일을 대신해 줄 전문가가 따로 필요할 만큼의 풍요 속 무질서. 이제는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워진 정보든 물건이든 두서없이 사서 늘어놓는 것보다, 필요한 것만 추려내고 다른 곳에 활용하게 만드는 것이 능력이다. 말로야 하찮고 집안일의 영역인 것만 같은 '정리'이지만 모든 움직임과 일이 거기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삶이 '미니멀'하면 좋겠지만 그것은 좀 더 다른 영역, 일이나 물건의 총량과 관계없이 정리의 균형은 늘 필요하다.
내가 경험한 공부, 업무, 집안일, 삶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모든 곳에 요약정리의 힘이 필요했다. 이는 너무 생활의 영역인 데다 일반적이어서 내게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 같지 않아 보일 수도 있다. 단지 내 습관일 뿐이던 단순화와 정리, 계획이 일을 하면서는 강점인 것을 처음 알았고, 그것을 활용하고 개선해 가는 시행착오 속 내 삶은 점점 더 나아졌다. 물건을 정리하는 것과 더불어 일도 단순화시켜 생각하는 것이 모든 일의 프로세스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그 진가는 그것이 습관화되었을 때 비로소 깨닫게 될 것이다. '요약정리'라고 부르기에는 영역이 일관되지 않아 단어의 쓰임이 어색할 수 있는 점이 있지만, 어쨌든.
요약정리는 한 마디로 습관이다. 몸에 배어있으면 무엇을 하든 당연히 그렇게 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 과정에서 또 추가되는 하나의 일이 되고 마는 것. 단지 '하나의 일'일 뿐이라면 그 조차도 다행이다. 시작단계에서 정리와 계획이 확립되지 않는다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한 일을 다시 해야 하기도 하고, 모든 일을 그르치게 되기도 한다. 과장과 비약이 아니다. 중요한 것을 시작부터 어딘가 두고 왔다? 시간을 포기하거나 목적을 고스란히 잃어야 한다.
정리는 어쩌면 계획을 통해 실수를 줄이는 과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 실수에는 같은 일을 하더라도 정돈되지 않아 일에 착수하는 데 오래 걸리는 것, 더 많은 시간이나 노력이 드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더 많이 요구하는 일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모든 것을 계획하고 정해둔 틀에서 진행하는 것만이 옳은 방법은 아니다. 모두에게 가장 적합한 일의 방식은 따로 있고, 모든 것이 계획되어 있는 것이 편한 사람이 아닌 이상 중간에 새로운 생각이 끼어드는 것을 허용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일의 재료와 배열에서 창의성을 찾는 편이며, 우리의 일상을 지지하는 많은 일이 그렇듯 모든 행동이 루틴을 벗어나야만 좋은 것도 아니어서 주변과 행동이 대체로 간결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것은 간결한 움직임, 몸과 마음의 고생을 자책하지 않아도 될 정신적 과정, 무엇보다 빠르고 정확한 결과물이다. 다만, 간단명료한 것을 추구하면서 한 가지 늘 경계해야 할 것은 사소하다며 배제해 버린 '무엇'이 마지막에는 중요한 차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일의 시작과 중간과 끝에서 각각 그 일을 바라보았을 때, 흔히 보는 시각이 달라져 있는 것처럼.
앞에서 언급된 것과 같은 요약정리의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 누군가에게는 습관과 같을 테지만 우리에겐 약간의 훈련이 필요한 사고방식이 있다. 바로 시간과 동선을 계산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흔하지만 확실한 방법이다. 아마도 공통적으로 시간을 아낀다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어떤 영역에서든 곧 '일 잘하는 법'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쓰임과 시간과 동선
머릿속에 공간을 그려보기
우선순위와 시간 컨트롤
ㅡ
그리고 끊임없이 다시 생각하기
질문하기
최악을 가정하기
처음엔 습관이 되지 않아서 어렵지만 일이 복잡할수록 가만히 앉아 머리로 먼저 정리를 한다. 항목이 많다면, 혹은 머리로도 그려지지 않는다면 적어야만 할 것이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이 오히려 나조차도 짓지 못했다고 생각한 결론을 매듭지어줄 수 있다. 자꾸 이런 방식으로 생각하다 보면 이는 습관이 되어 모든 일에 앞서 계획을 먼저 세우게 되고, 착오는 줄어들며 시간은 단축되고 성취는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