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생물학적 수명과 건강수명에 대한 정확한 개념.
1. 역사상 최강의 소비자가 온다
(1) 이미 소비 지출의 과반을 차지한 인구 집단.
낮아지는 출산율과 기대수명 중가로 가속화한 인구 노화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지속될 메가트렌드입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생물학적 수명이 두 배로 늘어났다는 사실은 인류 역사상 가장 놀랄 만한 성공 스토리 중 하나입니다.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의 절반 이상은 100세가 넘을 때까지 살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든 기업은 새로운 장수가 제시하는 기회를 잡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① 장수 대 노화
인구통계상의 변화와 관련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려면, 우리가 사용하는 용어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본적인 용어이지만 때로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단어에 대해서 구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장수(longevity)와 노화(aging)를 자주 혼동합니다.
누군가의 90세 생일을 기념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장수에 관한 모든 것을 말해주지만, 노화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일려주지 않습니다. ‘장수’는 수명의 길이로, 노화의 생물학적 과정과는 별개입니다. 장수는 연대기적인 현상인 반면, 노화는 완전히 생물학적이며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노화’는 생화학적이고 생리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능력의 사건 의존적 쇠퇴로,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노화는 질병과 사망 위험을 높입니다. 선진국에서 거의 모든 치명적인 주요 질병이 공유하는 특성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 위험이 극적으로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장수의 기회는 고령화 인구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당한 연구와 투자자금이 노화의 영향을 줄이고, 노화 과정을 개선하여 질병 발생을 늦추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