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사람들의 역사

1. 성공한 사람이 쉽게 오만함에 빠져서 실패의 나락으로 갑니다.

by 김병훈

[어렵게 쌓아올린 성공을 한순간에 무너뜨리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에 자만심을 가집니다. 성공은 건강한 ‘자신감’을 병든 ‘자만심’으로 변질시킵니다. 성공을 계속 지속시켜 나가려면 오만해지려는 마음을 경계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명심해야 합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오만함>이 성공한 개인과 기업을 어떻게 무너뜨렸는지를 이번 야기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은 자신의 우매함을 인정하고, 스스로 털어놓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해주는 충고는 거슬리는 법입니다. 우리 가운데 아주 소수만이 여러 심리 테스트가 창조성과 지능에 대해 진단해 주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일은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에게 쉽지 않습니다. 오만함은 늘 사람들을 오판하게 만듭니다. 동료를 평가할 때 오로지 외모나 기타 다른 개별적인 특징으로만 평가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로지 직업이나 학벌 그리고 사회적 지위로만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간이 달에 발을 디디고 게놈 지도를 연구하고 있긴 하지만, 다른 사람과 사귀는 것은 원시인이 맘모스를 잡으러 다니던 시절보다 나아졌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만함은 가장 쓸모없는 감정입니다.” 역사는 오만함이 전쟁과 재앙, 증오, 무수한 실패를 낳았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이번 이야기를 통해 오만하고 남을 경멸하는 행동이 왜 그렇게 널리 퍼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막을 방법은 없었는지를 성찰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오만함


오만해지는 것은 그 나름의 극적인 사건들을 연속적으로 만들어내는 화학적 과정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은 중앙아시아를 완전히 정복했습니다. 이것이 큰 업적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이미 이집트 정복 당시 그는 자신을 이집트의 신 아몬(Amon)의 아들이라 부르며, 부하들로 하여금 신에게 기도하듯이 자신에게 기도할 것을 강요하려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복자들은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한계가 있는 법입니다.

알렉산더는 술에 취해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를 불 질러 파괴했고, 아버지인 필리포스(Philippos) 왕을 너무 과분하게 칭찬했다는 이유로 충직한 부하 클레이토스를 죽여 버리기까지 했습니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자신을 누구와 비교하거나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현상들을 적절하게 설명해주는 개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승리병’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김병훈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김병훈의 브런치스토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비젼을 갖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2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4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고객에게는 분명히 지출할 여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