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좋은 관계

지쳐있는 당신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by 숨고



지쳐있는 당신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일을 겪었고, 많은 풍파를 맞았다. 그런 당신의 삶에 비해 스스로의 단단함을 믿어주지 못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안타깝다. 당신은 생각보다 강하고 단단하다. 스스로를 믿어주길 바란다. 괜찮다. 지금 흔들리고 있대도, 넘어질 것 같은 순간이라도. 잠시 힘든 것일 뿐이다. 그런 시기를 지나가고 있는 것뿐이다. 이 고통이 지금은 끝날 것 같지 않아도 영원하지 않다.


지금 당신이 아플수록, 힘겨울수록 당신의 상황이 그러할수록 당신에게 좋은 사람과의 관계가 많았으면 좋겠다. 좋은 관계란, 상대의 성공을 질투하지 않고 진심으로 축하하며, 지지할 수 있는 관계. 조언을 함부로 하기보단 진심 어리게 하는 태도. 어쭙잖은 충고로 상대를 얕보거나 스스로의 우월감을 위해 누르지 않는 태도를 보이는 이와의 관계. 상대의 컨디션과 상황에 맞게 거리를 조절해 주는 관계.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의 바탕은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라는 신뢰이다.


이미 단단한 삶을 살아온 당신의 인생에 좋은 사람과의 관계가 많았으면 좋겠다. 그런 사람과의 단단한 관계는 스스로를 더욱 성장시키며 더욱 단단한 목대를 만들어준다. 그렇게 흔들려도 휘어져도 꺾여 부러지지 않을 힘을 갖게 해 준다.


그러기 위해 당신이 가져야 할 지혜 중 하나는 좋은 사람을 보는 안목이다. 좋은 사람에겐 친절함이 있고, 상대가 누구이건 진실된 태도가 묻어나며, 눈빛에서부터 전해지는 선함이 있다. 그런 안목을 기를 수 있는 당신이 되기를 바란다. 당신이 그런 사람이 되기 이전에 그런 사람을 가까이할 수 있는 지혜의 눈을 소유하게 되기를 바란다.


그런 관계를 가져가는 과정에서 실패와 실수가 있었는가? 그래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싶다. 누구나 실수와 오해는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좋은 길을 찾는 것이다. 좋은 상점을 찾으려면 여러 곳을 다녀봐야 안다. 어디가 종업원이 친절한지, 물건이 합리적인 가격인지. 나와 맞는 취향의 물건들이 있는지 말이다. 좋은 사람을 찾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처음부터 한 번에 그런 안목이 생기고, 그런 길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시행착오가 당신을 더 좋은 길로 안내해 줄 것이다. 당신이 무너지지만 않는다면, 그럴수록 조금이라도 용기를 낸다면, 기회는 다시 온다. 그때 더 잘하면 된다.


그렇게 하나 둘 갖춰지는 좋은 사람과의 관계가 쌓여 그들을 더욱 닮아가, 당신의 삶이 더욱 깊은 뿌리가 내려지기를 바란다. 그런 뿌리로 좋은 양분을 마음껏 흡수하기를 바란다.




지금 잠시 힘든 시기일 뿐이야
네가 부족해서가 아니니
너무 자책하지 말자.
네 무너진 마음과 체력에게
괜찮아질 시간을 주자.
넌 이제 행복해질 일만 남았어.


keyword
화, 목, 일 연재
이전 07화힘 빼고 기대본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