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인 Nov 25. 2021

달리고 싶은 욕구는 무엇일까? 첫 달리기

어제 처음으로 스스로 달렸다. 무라카미 하루키 에세이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읽고 급 달리고 싶어졌다. 아니다. 책은 구실일 뿐이다. 구실을 만들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나는 달리고 싶었다. 하지만 달리지 못했다. 걷는 편안함에 무척이나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나의 달리고 싶은 욕구는 올해 초 할 엘로드가 쓴 <미라클 모닝> 책을 읽고 나서부터 일 거다. 할 엘로드가 큰 교통사고를 당하고 집에서 무기력한 일상들을 보내고 있을 때 그의 막역한 친구가 달리기를 제한한 것. 한번 달려볼까로 시작한 게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는 이야기다. 그때 문득 달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처음 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나는 5km씩 걷는 방법을 택했다. 달리는 건 무리라는 생각이 몸과 머릿속에 즐비했고 무엇보다 힘들 거를 아니까 결국 쉬운 인생의 방식을 택한 것이다.


요새 시간도 빠듯하고 마음에 여유가 부족해 운동할 시간도 약간 부담이 됐다. 그렇다고 운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어 짧은 시간에 고효율을 내는 달리기의 욕구가 커진 것이다. 평소 걷기 1시간 5km 운동은 달리기로는 30분만 해도 목표 운동량이 비슷하다. 아니 30분 달린 게 칼로리 소모량이 더 클 것이다. 목표 달성을 하고도 남겠지.

그래서 달리기로 했다.



장소는 아파트 안에 원형 잔디 공원으로 정했다.

시간은 오후 5시.

나는 조금만 달려도 얼굴이 홍당무가 된다.

누가 내 얼굴을 보면 창피할 것 같아 5시가 좋다고 생각했다.

해 질 녘이라 어둑어둑해지면 내 얼굴 신경 안 쓰고 마음 편히 달릴 수 있겠지, 노을도 볼 겸 말이다.


조금씩 걷다가.. 걷다가 눈치도 좀 보다가 뛰었다.

처음 뛰어보는 거라 괜히 눈치가 보였다.

막상 뛰니까 두 다리가 신나게 움직였다.

두 바퀴를 뛰고 한 바퀴는 걷고를 반복. 대략 8~10바퀴는 돈 것 같다.

솔직히 힘들어서 정확히 생각은 안 난다.

어쨌든 달렸다.

뛰면서 달리니까 달릴만하다는 생각이 들며 숨은 가쁘게 차올랐다.


달리면서 초등학교 때 기억이 떠올랐다.

운동장 열 바퀴였나, 스무 바퀴였나.. 체력 단련 시험에서 죽어라 달린 기억.

나는 단거리는 엉덩이가 무거워 절대 못 달린다. 하지만 장거리는 자신 있었다.

단거리는 순간의 체력이지만 장거리는 무한 체력으로 달릴 수 있어

나는 그 체력이라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무자비로 달렸다.

그때의 자신감이 떠올라 대략 30분을 뛰었다.

정확히 말해 뛰고 걸었다.


얼굴이 시뻘게졌다. 추운 날씨가 땀범벅이고 벌게진 얼굴을 식혀 주었다.

다리는 무겁지만 마음은 가뿐하고 상쾌하다.

'그래 이 기분이었지!'

이 기분을 느끼고 싶었던 게 바로 달리고 싶은 욕구라는 걸

달리고 나서야 깨달았다.

이제 이유를 알았으니

내일도 나는 달릴 것이다.


달리기 인증 사진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아픈 골반에게 보내는 반성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