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인 Dec 07. 2021

아픈 골반에게 보내는 반성문

골반아 미안하다

작년까지 멀쩡했던 골반이 올해 초부터 아프기 시작했다. '그냥 풀어주면 되겠지'라는 생각에 골반 스트레칭 유튜브로 운동해서 한동안 괜찮았다. 그러던 골반이 요 며칠 아프다고 말썽을 부린다. 특히 오른쪽 골반이 쑤신다. 뭐랄까. 오른쪽 다리에 성장통이 다시 찾아온 기분? 서른두 살에 성장통이라니 말도 안 된다.


운동을 즐겨하는 성격이 아니다. 해야 하는 건 알기는 알아서 종종 걷기와 달리기를 하지만 많은 운동 종목 중에 걷기와 달리기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효율을 보고 싶어 하는 성향이다. 이런 걸 야매라고 하나. 운동하려는 마음가짐이 기본적으로 안 되어 있다.

지난 10월 골반 통증도 점점 심해지고 몸도 뻐근하여 집 근처에 있는 필라테스를 등록했다. 2개월 개인 수업으로 끊었다. 1개월은 너무 적고 3개월은 너무 먼 느낌이라 2개월이 적당하다 싶었다. 살면서 3개월 등록해서 끝까지 한 적이 딱 한 번밖에 없다. 그래도 하기는 했네.

그때 등록한 필라테스가 이제 2개월이 다 되어간다. 체형교정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나아지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 개인적인 노력이 더 필요한 부분이고 2개월로 눈에 띄는 변화에 욕심을 낸다는 것은 어림 짝도 없는 일이다.


32년 동안에 쓴 골반을 생각해 봤다.

중고등학교 때 공부한답시고 매일 앉아 있었다. 잠도 책상에 엎드려 앉아서 잤다. 그때는 공부를 안 하면 세상이 무너지는 줄 알았다. 무너지지 않는다는 걸 대입을 앞둔 고3 때 깨달아서 결국 원하는 대학은 못 갔지만... 이후 공무원 시험, 학과 공부, 세무사 시험 등 각종 시험공부를 줄곧 앉아서 했다. 회계세무학을 전공한 터라 직장에서도 회계 업무를 줄곧 했다. 이 또한 계속 앉아서 하는 일이었다. 퇴사를 하고 1년 정도 지난 지금 이 시간에 글도 앉아서 쓰고 있다. 최근에는 동양학과에 입학하여 글 쓰는 일 외에도 앉아서 하는 공부가 추가되었다.

32년 중 20년은 꼬박 앉아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 같다. 아플만하다. 스트레칭하는 시간도 아까워했다. 어릴 때는 아픔을 느끼지 않았으니 귀찮아서 더 안 했을 것이다. 평소 몸을 풀어주지 않았던 게 골반을 더 혹사시켰다. 지금은 골반 통증이 주 통증이긴 한데 목과 어깨와 허리 또한 안 봐도 비디오다.


올해 초에 골반 스트레칭으로 했던 동작을 다시 해보니 시원찮았다. 잘 되지도 않은 동작에 아픔은 컸다. 대체 올해 골반에게 무슨 짓을 한 건지 후회가 밀려든다. 아니다. 그동안 조금씩 쌓였던 아픔이 이번에 폭발한 걸 거다. 골반은 계속 신호를 보냈는데 내가 모른 체 지나갔다. 그런 날 중에 하루라도 제대로 풀어주기만 했다면 지금 이렇게 아프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제 필라테스 선생님한테 특별히 오늘은 골반 교정 위주로 운동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내 상황을 인지한 선생님은 바로 내 골반을 이리저리 틀어보며 사태를 파악했다. 확실히 오른쪽 골반이 육안으로만 봐도 더 올라가 있었다. 틀어진 골반 때문에 몸 전체 균형이 맞지 않다는 걸 거울로 확인했다. 오른쪽 골반을 끌어내리는 자세를 반복하며 왼쪽 골반과 균형을 맞추어 나갔다. 골반이 조금씩 맞아 들어가고 가벼워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휴' 잠시뿐일 거라는 걸 알면서도 가벼워진 골반에 마음도 잠시 가벼워졌다.


에일린 요가 유튜브로 골반 운동..ㅎㅎㅎ


집으로 돌아오고 유튜브 영상을 보며 골반 스트레칭을 했다. 필라테스 후 조금은 좋아졌지만 여전히 아프고 뻐근하다. 그동안 아픔이 있었을 텐데 무심코 넘어갔던 많은 순간들을 반성한다. 앞으로 계속 앉아서 하는 글쓰기와 동양학 석사 학위를 목표로 해서 앉아 있는 삶을 살 텐데 큰일이다. 이번엔 절대 넘어가서는 안 된다. 이런 게 바로 안전불감증 같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여러 날 때문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칠 뻔했다. 지금이 마지막 골반 통증의 신호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운동할 것이다. 아직 서른두 살이다. 벌써부터 아프면 안 된다.

매일 화분에 신경 써서 햇빛과 물로 사랑을 주듯, 내 골반에게도 매일매일 아낌없이 사랑을 주어 골반의 균형을 맞출 것이다. 오죽 아프면 이 골반에 대해 글을 썼을까 싶다. 그만큼 골반에게 미안하다. 골반에게 이 반성문을 바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 삼아 걸었을 뿐인데 하고 싶은 일이 떠올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