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보일 May 19. 2020

여드름 짜다 얻은 인생의 진리

더러운 얘기 아님 유노윤호 얘기 아님

볼때기나 이마에 여드름이 올라오면 가만히 놔두는 것이 최선임을 안다. 그러기엔 우리 집 화장실 조명은 너무 적나라하다. 스칠 때마다 아픈 요놈 새끼를 얼른 내 얼굴에서 사라지게 하고 싶다. 채 여물지도 않은 여드름을 손이며 면봉이며 총동원해 마구 쥐어짠다. 초반엔 여드름이 아닌가 싶을 만큼 아무런 성과가 없다. 잠시 숨을 고르고 다시 한번 힘껏 꼬집으면 다들 알다시피 톡! 한다. 내 피부의 입장과 상관없이 나는 개운하다. 거울을 보고 만족스럽게 웃는데, 세상에, 볼에 시퍼렇게 멍이 들었다.


우리 집 화장실 몰카범 누구야


차라리 여드름을 가진 내 볼이 훨씬 나았다. 커다랗게 멍이 든 얼굴은 거울을 볼 때마다 울상 짓게 했다. 아침에 컨실러로 열심히 가렸지만 마스크에 몇 번 스치고 나니 말짱 도루묵이었다. 얼굴 탓인지 직장에서의 하루도 정말 여드름 같았다. 그 사이 내 호르몬을 열일했는지 저녁 밥숟갈을 드는데 죽고 싶다는 충동까지 들었다. 밥숟갈이 왜 그리 무거운지. 우울함이 내 마음 온 구석에 퍼렇게 번졌다.


못되고 한순간뿐인 그런 충동을 애써 꾹 누르며 내 눈은 TV를, 휴대폰을 방황했다. 그러고는 여느 날처럼 인스타 눈팅을 하다 아이유의 인터뷰 영상을 보게 됐다. 아이유를 싫어하진 않고, 그렇게 좋아하지도 않지만 어쩐지 그 날따라 눈이 가는 그런 날이 있지 않은가.


이미지 출처 : 유튜브 - EDAM Entertainment '아이유 없는 아이유 생일파티'


속이 꼬일 대로 꼬인 내게 저런 말이 귀에 들어올 리 없었다. 원래는 그랬다. 인생은 타이밍, 극복도 타이밍이다. 글을 쓰기엔 그만한 열정과 기력이 없었고, 고래고래 노래를 부르기엔 밤이 너무 늦었다. 하필 오늘 저 멋진 아이유의 말이 내게 딱 맞는 처방이었을 뿐이었다.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유튜브에서 에어로빅을 검색했다. 노래에 맞춰 꽤 우스꽝스러운 동작들을 무리 없이 따라 했다. 그러다 거울 안의 나와 눈 맞추는 순간 웃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다 팔다리가 분리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열정적인 춤사위가 끝이 났고, 나는 건망증에 걸린 듯 흥얼흥얼 콧노래를 불렀다.


숨이 안 쉬어질 만큼 이유 없이 우울할 때가 있다. 사실 이유가 없진 않은데 굳이 이유를 찾으면 내가 더 초라할 것 같아서 기분 탓을 한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그런 기분을 안고 잘근잘근 곱씹으며 어떤 맛인가 곰곰이 느껴보길 즐겼다. 그 과정엔 글쓰기가 있었고 그 덕에 일기장만 봐도 그 날짜 그 시각에 내가 어떤 기분이었는지 데자뷔처럼 생생하다. 어쨌든 그러고 나면 어딘가 후련한 맛이 있었고 난 나름대로 우울함을 잘 흘려보냈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또 그런 시점이 오면 난 다시 일기장을 들춰봤다.


내 속은 내가 긁었다. 내가 긁은 탓에 자꾸 부스럼이 생겼다. 우울함을 떨쳐내기는 커녕, 우울함을 한 구석에 차곡차곡 쌓아두고 두고두고 꺼내본 덕에 나는 누구보다 불행한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여드름도 관심 주지 않고 가만히 두었으면 괜찮았을 것을, 괜히 쥐어짜고 괴롭혀서는 시퍼렇게 멍이 든 것처럼 말이다.


여드름을 짜지 않.는.것. 그게 바로 인생의 진리쥐-


여드름 짜다 얻은 인생의 진리라기엔 지금의 깨달음이 모든 순간에 정답은 아니겠지만, 오늘만큼은 100점짜리 처방이다. 더불어 적절한 타이밍에 나타나 준 아이유'님'과 우울할 때 나를 괴롭혀준 여드름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작가의 이전글 라이킷에 연연하지 않을 수가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