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에 따른 낱말 익히기

[글짓시 지도의 실제 제3단계]

by 겨울나무

이 시간에는 지난 2단계 지도과정에 이어 한 단계 발전한 ‘종류에 따른 낱말 익히기’를 진행해 보기로 하겠다.


지난 번과 같이 이 시간에 학습한 낱말 역시 잘 보관해 둘 것을 먼저 부탁드린다(다음 단계에서 ‘중심 문장’이나 ‘보조 문장’ 익히기를 할 때 매우 귀중한 자료로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의 학습 주제는 종류별로 낱말을 익히는 과정이다.


먼저 학습자에게 다음과 같은 설명과 이에 따른 질문과 응답을 하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항상 강조하고 있는 말을 다시 되풀이하고 있지만 이 시간에도 역시 학습자 느끼기에 종전의 구태의연했던 글짓기 시간처럼 따분하고 지루한 시간이 아닌 재미있는 오락이나 게임을 하고 있다는 착각이 들 정도로 흥미롭게 이끌어 나가는데 역점을 두어 지도해 주실 것을 적극 부탁드리고 싶다.


① 동물 이름 아는 대로 쓰기


그럼 학습자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동물이 무슨 뜻인지 잘 알고 있죠? 네, 살아서 움직이며 생활하는 것을 모두 동물이라고 해요. 사람도 움직이며 활동을 하니까 물론 동물이고요. 네, 잘 알고 있다고요? 그런 걸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요? 그럼 그 동물들의 이름을 생각이 나는 대로 써보세요.”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일정한 시간을 부여해 준 다음에는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② 두 번째, 식물이나 꽃 이름을 아는 대로 쓰기


“그럼 이번에는 식물이나 꽃 이름을 아는 대로 써보세요.”


두 번째 학습 역시 첫 번째 요령과 같이 지도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③ 계절별로 머리에 떠오르는 것을 생각나는 대로 쓰기


봄, 여름, 가을, 겨울 별로 생각나는 것 써보기


④ 육지, 하늘, 강, 바다에서 볼 수 있는 것 각각 써보기


“육지에서 강에서 그리고 바다와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모두 각각 써보세요.”


여기서 참고로 사물 이름을 쓸 때는 공책에 각각 ‘하늘’, ‘강’, ‘육지’, ‘바다’ 등 항목별로 따로따로 써놓은 다음 생각이 나는 대로 분류해서 해당하는 곳에 적도록 한다.


항목별로 쓰게 하는 이유는 우선 읽을 때 편하고 이해하기도 쉽지만, 그보다는 차후 ‘문장 익히기’ 지도를 할 때 이 시간에 정리한 자료를 가지고 중심 문장과 보조 문장을 작성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자료로 쓰이게 되기 때문이다.


⑤ 다섯 번째, 두 다리로 걸어 다니는 동물 이름 쓰기


이 과정에서는 바로 조금 전 ‘첫 번째’ 시간에 ‘동물 이름 아는 대로 쓰기’에서 공책에 정리해 둔 동물 이름들 중, 두 다리로 걷는 동물 이름만 다시 골라 적으면 된다.

그리고 이때 두 다리로 움직이는 동물 이름을 더 적어 넣을 수 있는 또 한 번의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⑥ 네 다리로 걷는 동물 이름 써보기


이 과정 역시 바로 조금 전, 다섯 번째 과정에서처럼 이미 정리해 둔 동물 중에서 네 다리로 걷는 동물을 찾아서 정리하면 쉽게 정리가 되리라 생각한다.


<보충 학습>


시간이 넉넉하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시하고 각각 그 문제에 맞는 이름을 쓰도록 한다.

만일 학습자가 지루함을 느낄 경우, 다음 기회로 미루도록 한다.


ㅇ 사물(물건)의 이름 생각나는 대로 써보기


* 방 안에서 볼 수 있는 물건

* 산, 바다,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것

* 상품 종류에 따른 가게 이름 써보기

* 생선, 장난감, 음식점, 철물점, 옷, 가전제품, 문방구 등.

* 가게 종류에 따라 파는 물건 이름 써보기 등.


이 [3단계 지도과정]을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차례의 반복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시간이 허락하는 한 특히 이 3단계 과정을 학습자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주 반복해서 지도한다면 앞으로 글짓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 *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여러가지 낱말 익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