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3년 반 만에 졸업

by 최다함

나는 1980년 1월생이다. 빠른 80이다. 7살에 학교에 들어가 초중고 때까지는 79년생과 친구였다. 재수를 하고 99학번이 된 나는 그 이후로 80년생과 친구가 되었다. 지금은 대한민국 최고 영화번역가가 된 황석희가 강원대 영어교육과 99학번 동기다. 황석희는 79년생이어서 "석희 형" "석희 오빠"하는 과 동기도 있었다. 나는 재수를 했지만 빠른 80이어서 그냥 80이 그냥 "다함아"라고 불렀다.


1999년 봄에 입학하여, 2012년 여름, 강원대 영어교육과 박사도 석사도 아닌 학사를 13년 반 만에 졸업했다. 아까운 청춘에 때를 돌고 돌았지만, 스무 살 조울증에 걸려 정신줄 놓고 살다 끝내 대학 졸업장과 중등교사 자격증을 땄다. 대학 다니며 전공 공부를 안 하고 자기 만의 세계에 빠져 지냈기 때문에, 전공을 살리지 못하고 대학 졸업장과 교사 자격증의 쓸모는 없었다. 45세 중년이 된 나는 현재 쿠팡 물류센터에 나간다. 나의 전공은 영어교육이 아니라 스무 살에 시작된 조울증이다. 조울증으로 실패한 나의 이야기를 에세이로 써서 작가로 성공할 야망의 전설을 꿈꾼다.


2009년 봄 이미 마지막 졸업 학기를 맞이하였다. 교양과목으로 사회봉사 한 과목 듣고, 교생 실습만 다녀오면 끝이었다. 어머니께서는 큰아들 이 마침내 대학 졸업을 하고 교생실습을 간다고 정장을 사주셨다. 불행하게도 2009년은 내 인생 가운데 조울증이 가장 심각했던 한 해였다. 인적 없는 깊은 산속 끝없는 계곡을 혼자서 하루 종일 걸었고, 가지고 있는 돈을 다 쓰고, 대형마트 시 식코너에서 허기를 채우고, 거리에서 풍찬노숙을 했다. 몇 차례 길에서 객사할 수 있었던 아찔했던 한 해였다. 그런 상태에서 집에서 가족들의 돌봄 가운데 있었던 것이 아니라 객지에서 혼자 하숙을 하고 있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최다함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사랑 때문에 조울증에 걸렸고, 사랑 때문에 조울증을 극복했고, 사랑 에세이를 쓴다. 아내 에미마를 만났고, 아들 요한이의 아빠다. 쿠팡 물류센터에 나가며, 작가를 꿈꾼다.

688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9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8화사랑해서는 안 되는 여신을 사랑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