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Oct 31. 2020

다함스토리 에필로그

글을 써서, 책을 내고, 유튜브를 하는, 작가를 꿈꾼다.


이 글은 나의 첫 번째 브런치북이나 나의 첫 번째 출간책의 초고인 <다함스토리>의 에필로그 전 마지막 글로 썼던 글이다. 그런데 내가 중대한 실수 하나를 했다. 이 글의 카테고리를 <다함스토리> 매거진으로 설정하지 않고, 카테고리 설정 없이 발행한 것이다. 매거진을 편집하여 브런치북을 만들 때, <다함스토리> 매거진 안에 들어있는 글로만 편집하여, 결론적으로 쓴 마지막 글을 빠트렸다. 


브런치북은 한 번 만들면 삭제하지 않는 이상 수정이 불가능 하다고 해서, 운명인가 보다 하고 <다함스트리> 브런치북은 거기까진가 보다 하고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브런치북의 전체 구조는 수정할 수 없는데, 개별 글은 수정이 가능하다. 그래서 에필로그 상단에 에필로그 전 마지막 글로 온 정성을 다해 썼던 책의 결론적인 글을 가져다 붙였다. 별도의 재편집은 하지 않았다. 에필로그 내용은 그대로 두고, 에필로그 상단에다가 그대로 가져다 붙이고, 에필로그의 제목을 바꾸었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 끝에서 사랑을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