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Oct 18. 2022

카카오 대란의 직격탄을 맞은 브런치의 숙제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 마감일이 한 주 연장되었다. 나는 이미 응모한 상태였다. 응모일까지 남은 기간 다른 브런치북을 써서 복수 응모를 할지, 응모한 브런치북을 퇴고할지, 고민하던 차였다.


아내와 아들은 논산 시골집에 있고, 나 혼자 수원 집에 있던 한 주 동안, 퇴근 후 글만 집중해서 쓰려했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놀았다.

 

카카오의 데이터가 세 들어 있던 데이터센터에 불이 났고, 카카오 제국은 멈추었다. 그중에서도 카카오 제국 가운데 돈을 버는 사업분야가 아닌 돈을 쓰는 일종의 사회공헌사업인 브런치가 돌아오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설마 그동안 썼던 글들이 날아가지는 않겠지 는 걱정이 었다.


운동 안 하면 스트레스받는 운동 중독자처럼, 글을 쓰지 않으면 스트레스받는 글쓰기 중독자인 나에게, 글쓰기 체육관인 브런치 앱에 별 다른 공지 없이 진입할 수 없으니 멘탈의 공황이 살짝쿵 왔다.


브런치는 돌아왔고, 맛이 갔던 기능들도 순차적으로 회복되었고, 위기는 기회라고 응모 마감일이 한 주 연장되었다.


브런치는 이번 카카오 대란의 피해를 극복하려면,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흥행시켜야 한다. 이번 브런치 공모전을 통해 베스트셀러 몇 권이 나와야 하고, 스타 신인작가 몇이 탄생해야 한다. 카카오 대란의 직격탄을 맞은 브런치의 숙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좋아하는 작가, 김영하 스테르담 이기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