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다훈 Jan 17. 2024

술은 담배보다 나쁘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나는 술이 담배보다 나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신체적인 건강을 제외해 두고 보자면 말이다. 물론 두 가지 다 결코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좋은 것이 아니기에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흡연자였다. 학창 시절에 친구의 권유로 시작한 담배는 중독보다는 습관이 되었다. 그 시절에는 그 나이에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것이 멋지고 어른스러워 보였기에 스스로 담배 피우는 자신이 조금 멋지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담배를 필 때면 항상 생각했다. ‘솔직히 무슨 맛인지도 모르겠고 냄새도 별로다.’라는 생각. 담배 자체에 중독되어 가기보다는 담배를 피우는 순간에 중독되었다. 지금이야 전보다는 담배에 익숙해져서 맛을 느끼거나 냄새를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그래도 굳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었다. 친구들과 밥을 먹거나 술자리에서, 또는 함께 놀 때 다들 피는 순간에 함께 한다는 사실이 중요했다.


 역시나 몸에는 좋을 리 만무하다. 실제로 최근 염증수치가 꽤나 높아서 금연을 결심하기도 했다. 이미 이전부터 담배를 한 두 번 끊었을 때에도 딱히 금단증상이 없었기에 크게 힘들지는 않다. 하지만 역시 주변사람들이 나를 빼놓고 담배를 피우러 가고 자신들끼리 흡연을 하는 모습을 볼 때면 ‘나도 같이 피고 싶다.’하는 생각정도는 든다.


 나는 원래도 술을 좋아하지 않았다. 학창 시절에 친구들과 몰래 마시는 술은 담배처럼 하면 안 되는 행동을 하는 느낌이라 즐겼다. 그때는 술맛도 모르겠고 단순히 마신다는 행위에 집중하고 술냄새를 풍기는 것에, 취한 자신을 보는 것에 재미가 들렸던 것 같다.


 술은 쓰기만 하다. 뭐 종종 깔루아밀크 같은 술을 마실 때면 마치 음료수 같아서 괜찮을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알코올이 들어간 주류는 나에게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했다. 그렇기에 웬만하면 술자리에 나가도 술을 거절했고 최근에는 거의 마시지 않는다. 몸에 안 받는 탓도 있지만 그보단 술을 마시는 행위에 대한 재미나 중독성을 도저히 못 찾겠다.


 둘 다 나쁜 것임에도 불구하고, 둘 다 취미가 크게 안 붙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꼽자면 술이 더 나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술은 담배와 다르게 하는 순간에 사람을 정신적으로 피폐하게 만드는 것 같다. 술을 마신 사람에게 일어나는 수많은 실수와 잘못들이 항상 뉴스에도 보인다. 자신의 실패와 우울을 술에 기대어 풀려는 사람들이 결국에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것 또한.


 술은 바다보다 많은 사람을 익사시켰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나는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그럴듯했다. 술로 인해 피폐한 삶을 지내는 이들을 듣기도 하고 본 적도 있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도망지로 선택한다는 것이 내가 술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깊게 가지게 된 원인이 아닐까.


 물론 술이나 담배 모두 건강에도 좋지 않고 타인에게 끼치는 영향도 나쁘다. 그렇기에 둘 다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기는 한다마는. 굳이 둘 중에 건강을 제외하고 꼽자면 술이 좀 더 사람에게 안 좋은 영향이 많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담배를 건강과 체력을 위해서 끊는다면 술은 건강과 정신을 위해서 끊어야 한다. 만약 그러기 힘들다면 적어도 자신의 주량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조절할 줄 아는 자제심을 키워야 한다. 과한 음주는 당신의 정신상태를 온전치 못하게 만들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낼 수도 있고 타인을 공격할 수도 있다. 기왕 새해가 된 김에 조금 건강한 다짐을 세워보는 것은 어떤가.

매거진의 이전글 존경하는 마음을 버리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