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매실 Sep 07. 2020

혼자가 싫은데, 혼자가 좋다

언제부터인가 혼자가 편해졌다. 혼자 밥 먹고, 혼자 여행 가고, 혼자 카페 가는 그런 일상. 상대의 기분과 눈치를 살피지 않아도 되며 내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즐길 수 있음을 좋아하는 것 같다. 그렇게 하나둘 혼자 하다 보니 누군가와 함께 하는 자리가 어색할 때가 많다. 시끌벅적한 분위기에서 기를 빼앗기는 경우도 있고. 불안했다. 앞으로 계속 누군가와 있는 게 불편해지면 어떡하지?


반면 혼자 있기 싫을 때도 있다. 그럴 땐 외로움을 감추기 위해 TV와 라디오를 켜놓곤 했다. 혼자 있는 게 편한데, 신기하게 말하는 건 좋아한다. 친구랑 함께 살 때도 "말해도 돼?"라고 물으며 수다를 시작했다. 이렇게 말하는 걸 좋아하는데, 왜 혼자가 편할까. 가끔 나도 나를 이해할 수 없다. 친구 역시 집순이라 집에서 뒹굴거리는 시간과 말하는 걸 좋아했다. 생각해보면 우리 둘 다 귀차니즘 때문이 아닌가 싶다. 놀러 가고 싶은데, 그 과정이 귀찮아서 엄두가 안 나는 그런 상황 말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면 나는 혼자가 좋지만, 혼자가 싫다. 사람을 만나지 않다 보니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을 잊어버릴 때가 있다. 어색한 공기가 흐를 땐 어떤 말을 건네야 하는지, 상대의 질문에 어떻게 답변하면 좋을지 말이다.


눈치 보지 않아도 되는 혼자가 편한가 보다. 혼자 있을 땐 주로 그날 먹고 싶은 음식을 만들어 먹고, 읽고 싶은 책을 마시며, 커피나 차를 마신다. 갑자기 걷고 싶으면 산책도 하면서. 혼자라고 해서 특별한 시간을 보내는 건 아니다. 남들과 비슷한 일상을 보내는데, 그냥 혼자일 뿐이다. 목이 늘어난 잠옷을 입고 머리를 긁어도 아무도 뭐라고 할 사람이 없다. 처음부터 이런 사람은 아니었다. 난 늘 소속되는 걸 좋아했다. 여기저기 모임도 참여했고, 피곤하더라도 친구가 만나자고 하면 무조건 달려가곤 했다. 지금은 아니다. 체력도 체력이지만, 내 감정을 속이는 일이 제일 힘들었다. 동의하지 않는 말에 웃거나, 내 힘듦 상황을 공감해주기보다 상처되는 말을 들으면서. 조금씩 사람에 겁나기 시작했고, 그렇게 혼자의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다.


사람으로 상처 받았을 땐 혼자의 시간으로 상처가 아물어지기도 했다. 혼자 생각할 시간도 많아졌고, 내가 좋아하는 시간을 조금씩 알아갈 수 있었다. 내 주변에 상처 주는 사람만 있었던 건 아니다. 정말 나를 위해주고 걱정해주는 친구도 많았다. 그때부터 내 진짜 친구들을 만났으며 피곤하면 약속을 하지 않았다. 이렇게 하면 내 주변에 사람이 없어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진짜 사람만 남았다. 이래서 혼자의 시간을 보낸 사람이 함께 하는 시간까지 잘 보낼 수 있나 보다. 내가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사람 관계에 힘듦을 느껴서 인지, 그런 사람을 볼 때면 더 마음 쓰였고, 먼저 다가가기도 했다. 영화 <미스 스티븐스>에서 빌리가 말했다. "얘기할 사람이 있다고 얘기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정말 그렇다. 나는 혼자의 시간을 보냈기에 나와 닮은 사람을 쉽게 알아볼 수 있었고, 마음을 나눌 수 있었다.


최근에 본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사람은 약하기 때문에 서로 기대며 살아가는 거야"라는 대사가 나온다. 나도 혼자의 시간을 보내면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고, 친구와 가족과 시간을 보내면서 함께 하는 시간 속 즐거움을 느끼며 삶의 균형을 맞추곤 한다. 결국 나는 혼자 살 수 없다는 걸 안다. 하지만 매일 다른 사람과 시간을 보내다 보면 또다시 상처 받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 그러기에 지금처럼 혼자와 함께 하는 시간의 균형을 맞추며 살려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원래 일하려고 했던 이유가 있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