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Nov 19. 2019

스트레칭이 건강에 좋은 10가지 이유

가벼운 스트레칭이 주는 ‘묵직한’ 효과! 스트레칭이 좋은 10가지 이유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 유연성 유지와 향상을 비롯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운동 전에 하는 가벼운 스트레칭은 순간적인 근수축에 의한 건의 손상을 방지해주는 효과도 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칭’ 하면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거나 운동 전후에 해야 하는 동작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고, 스트레칭이 주는 효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스트레칭이 정확히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부상 위험을 낮춘다


운동선수들이 운동 전후를 기점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부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 후 운동을 하면 운동의 범위가 넓어져 몸을 더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어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매일 스트레칭을 해보도록 하자. 스트레칭을 하면 신진대사를 올릴 수 있고, 칼로리 소모량도 크게 늘어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동작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폼롤러 등의 홈트레이닝 기구를 이용한 스트레칭 동작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


쌓인 스트레스를 마땅히 해소할 무언가가 없다면 스트레칭을 하자. 스트레칭을 하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생각에서 벗어나 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엔도르핀을 방출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평온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피로 회복


피로감이 가시지 않을 때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 몸은 피로해지면 근육이 조여들어 피로감이 더욱 증가하는데, 이럴 때 스트레칭을 하면 딱딱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에너지 레벨을 올려준다.

근육통 예방


운동 후에도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근육통 예방 효과 때문이다. 운동한 후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으로의 혈액 흐름이 증가하면서 근육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근육에 공급되는 영양 공급량이 증가하기 때문인데, 손상된 근육과 관절의 회복 과정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자세 교정


잘못된 자세를 교정할 때도 스트레칭만큼 좋은 것이 없다. 스트레칭을 하면 좋지 않은 자세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원인인 등 근육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어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출산 후 틀어진 골반 교정이나 어깨 비대칭, 거북목 등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자세가 교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관절 움직임의 폭 향상


사람은 나이를 먹으면서 운동 범위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고, 이에 따라 관절의 움직임도 제한될 수 있다. 하지만 관절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동작을 꾸준히 하면 관절 움직임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절 건강도 챙길 수 있다.

질병 예방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스트레칭은 운동적인 효과 외에도 장기의 기능과 세포의 성장을 촉진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요통 감소


스트레칭은 척추뼈, 추간판, 관절, 인대, 신경, 혈관 등의 기능 이상 및 상호 조정이 어려워짐으로써 발생하는 허리 부위의 통증인 요통을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을 통해 햅스트링과 둔근, 골반의 유연성을 높이면 척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요통을 감소할 수 있다.

근육 크기 증가


힘든 운동만이 근육 크기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볍지만 꾸준히 하는 스트레칭 동장도 근육의 크기를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손, 등, 허리 등 자신이 느끼기에 약하다고 생각되거나 근육량 증가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위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동작을 꾸준히 하면 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 이상 신호, 체취로 알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