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도 빼고 스트레스도 날리는 1석 2조 운동 복싱!
체중별로 나뉘어 같은 체급에 속하는 두 경기자가 가죽으로 만든 글러브를 양손에 끼고 정사각형 링 안에서 주먹만으로 서로 치고받는 스포츠인 복싱. 올림픽 경기대회 정식 종목인 아마추어 경기와 프로로 나뉘는 복싱은 최근 다이어트에 효과 좋은 운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또한, 복싱하며 스트레스도 풀 수 있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운동으로도 인기가 좋다. 하면 할수록 반하게 된다는 복싱! 복싱 다이어트를 통해 효과 본 사람들과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복싱 다이어트의 효과 10가지를 소개한다.
복싱의 기본 동작인 ‘잽’은 앞으로 곧은 펀치를 하는 자세로, 평소 움직임이 거의 없는 팔뚝 지방을 연소시켜 팔뚝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곧고 가는 어깨와 군살 없이 쭉 뻗은 팔 라인을 갖고 싶다면 잽, 투 스트레이트와 같은 동작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 된다.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가로질러 펀치 하는 훅과 상체를 숙였다 올라오면서 펀치를 위에서 아래로 치는 어퍼컷까지 이 두 동작은 허리 움직임이 크기 때문에 코어근육을 높이고 옆구리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군살 제거는 물론이고 옆 라인까지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 자꾸만 늘어나는 옆구리 살이 걱정된다면 복싱 다이어트를 실천해 보자.
출렁이는 뱃살을 빼는 데도 복싱이 도움 된다. 상체와 하체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상대방의 펀치를 피하는 동작인 위빙과 더킹이 도움이 되는데, 상체를 빠르게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뱃살과 허벅지를 자극하고, 코어근육까지 키워준다.
복싱은 하체 비만에도 효과가 좋은데, 복싱의 기초 운동인 줄넘기나 스텝 동작 모두 발뒤꿈치를 들고 뛰기 때문에 하체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고, 지방을 연소시켜 탄탄하고 날씬해 보이는 다리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복싱 운동 후 마무리 스트레칭을 하면 뭉친 종아리 근육도 풀 수 있다.
복싱 다이어트는 몸매 만들기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복싱은 절제와 해소가 잘 어우러진 운동으로, 무조건 펀치만 날리는 것이 아닌 상대와 상황에 따라 스피드와 힘을 교묘히 조화시켜야 하는 운동이므로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것이다.
복싱은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복싱은 스텝과 상체 움직임을 통해 전신을 사용하게 되는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 제거와 군살 제거, 균형 감각을 갖추는 데 효과적이고, 펀치를 내지르는 동작은 무산소 운동으로, 몸매의 탄력과 볼륨 유지, 근육량 유지, 기초대사량 유지 등의 효과가 있다.
다른 부위의 다이어트는 성공했는데, 허벅지 군살 제거는 어떻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복싱을 추천한다. 복싱 동작 중 하나인 ‘사이드런지’는 몸을 좌우로 틀어주면서 한 다리에 힘을 주고 반대쪽 다리를 뻗어 주어 허벅지 근육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허벅지 군살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복싱은 음악이나 스텝에 맞춰 계속 움직이는 운동으로, 그에 맞춰 팔을 앞으로 뻗어야 하므로 하면 할수록 순발력 능력이 향상되고,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연성도 기를 수 있다.
복싱은 줄넘기와 쉐도우 복싱, 샌드백 치기 등을 기본으로 배우는데, 이 동작들은 신체 모든 부위에 자극을 주는 전신운동으로, 정신없이 동작을 따라 하다 보면 전신에 근육이 발달하고, 면역력도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복싱은 단시간에 운동량이 많아서 남성은 물론이고 근육량이 적은 여성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복싱은 짧은 시간에 심박수를 최대한으로 높여주는 동작이 주를 이루는 운동이다.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전력 운동은 온탕과 냉탕을 번갈아 들어가는 것처럼 혈관의 이완과 수축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평소 수족냉증이나 손발 저림, 부종 등의 혈액순환 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복싱을 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