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May 22. 2019

얼굴 붓기 빠르게 빼는 법

탱탱 부은 붓기 빼는데 좋은 운동 및 스트레칭

 

출처 : 'MBC' 무한도전 트위터


잠자리에 들기 전 야식을 먹거나 피로나 혈액 순환의 문제로 인해 몸이 자주 붓는 경우가 있다. 부기는 의학 용어로는 종창이라고 하는데, 종창이란 세포수가 증가하지 않은 채로 신체의 일부분에 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해 곪거나 부어 오른 것을 말한다. 선천적인 것도 있지만 염증이나 종양, 외상에 의한 것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부기는 신체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의 특정 부위에 생기거나 기관에 침범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부기를 가라 앉히는 운동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시간이 없을 때, 빠른 시간 안에 부기를 없애야 할 때 붓기 빼는 운동 및 스트레칭 방법, 마사지 방법을 참고해 해결해 보도록 하자. 


얼굴 지압 마사지


얼굴 붓기를 빼고 싶다면 지압을 통한 마사지 방법을 따라 해 보도록 하자. 관자놀이부터 시작해서 턱까지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지압을 해 주며 내려오면 되는데, 눈 옆쪽 관자놀이와 귀 뒤도 지압을 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를 지압해 주는 것도 얼굴 붓기를 빼는데도움이 된다.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 서기도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된다. 다리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되는데, 물구나무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고, 하루 1분 정도 물구나무를 서주면 다리 붓기가 빠지는 효과와 함께 체중감량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L자 다리 스트레칭


언제 어디서나 벽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도 있다. 벽에 다리를 쭉 편 후 대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일명 ‘L자 다리 스트레칭’ 방법은 종아리와 허벅지가 땡기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다리 붓기를 빠지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앉아서 하는 종아리 스트레칭


다리가 자주 붓는다면 앉아서 하는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 보도록 하자. 먼저 매트에 앉아 한쪽 다리를 쭉 펴고 반대쪽 다리를 접어 무릎 위에 얹는다. 그 다음 호흡을 짧게 마시고 내쉬는 호흡에 천천히 상체를 숙여 내려가고 발목을 잡아 준 후 펴고 있는 발은 발목으로 꺾고 있으면 된다. 한 쪽에 20초씩만 하면 된다.

누워서 하는 종아리 스트레칭


누워서 하는 방법도 있다.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천장 쪽으로 뻗어 두 손으로 발목을 잡고 가슴 쪽으로 쭉 당겨서 허벅지 뒤와 종아리에 자극을 준다. 뻗은 다리와 발목을 무릎 방향으로 당기고 무릎을 다 펴는 방법으로 한 쪽당 20초씩 번갈아 가면서 해주면 된다.

15분 하체 운동


우리 몸에서 하체가 차지하는 근육량은 70% 이상으로, 하체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몸의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15분 하체 운동은 하체 힘을 키워주는 운동으로, 스쿼트, 마운틴 클라이밍, 런지, 버피 테스트 등의 동작을 15분간 반복하기만 하면 되는 운동으로 부기를 빼는 데 효과적이다.

모관 운동법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여주인공 천송이가 보여준 모관 운동도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모관 운동이란 모세혈관 운동의 줄임말로, 모세혈관의 70%가 모여있는 손발에 가벼운 진동을 주는 것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바닥에 등을 대고 바르게 누운 뒤 팔과 다리를 하늘로 들어 올려 가볍게 흔들어 주면 되는데, 1분 정도 쉰 뒤 다시 하기를 5회 반복하면 운동 효과가 나타나며, 하루 10분 이상씩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리꼬아 상체접기


다리꼬아 상체접기 방법은 쉬우면서도 종아리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다.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앞쪽으로 꼬아 x자 모양을 만든 뒤 상체를 구부려 두 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다음 앞쪽 다리의 무릎을 살짝 구부린 뒤 무게중심을 반대쪽 다리로 이동한다. 이 상태로 숨을 깊게 4~8회 정도 마시고 내쉰 뒤 시작 자세로 돌아간다. 좌우 1세트로 총 3~5회 반복하면 된다.

무릎 구부리고 상체 뒤로 기울이기


무릎을 꿇고 발가락을 몸 쪽으로 젖힌 상태에서 발꿈치 위에 엉덩이를 대고 앉는다. 이때 척추는 바로 세우고 팔은 몸통 가까이 놓아야 한다. 숨을 마시면서 복부를 납작하게 조이고 상체를 뒤로 기울이면서 손을 뒤로 뻗어 바닥을 짚는다. 그 다음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를 뒤꿈치에 떼어 올리고 이 자세에서 숨을 깊게 3~5회 정도 마시고 내쉰 뒤 마지막 마시는 숨에 엉덩이를 뒤꿈치에 붙이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세워 시작 자세로 돌아가면 된다. 이 자세를 총 3~5회 반복하면 하체 부기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전신 부기 빼는 운동


어느 한 곳이 아닌 전신에 부기를 빼고 싶다면 이 방법을 따라 해 보도록 하자.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우고 골반 너비로 벌린 후 복부의 힘을 이용해 다리를 모아가며 위로 들어올린다. 그 다음 손으로 골반을 받치고 머리 너머로 발끝을 넘기고 다리가 머리 위로 완전히 넘어가 바닥에 닿으면 팔을 내려 손을 맞잡고 바닥을 누르듯이 밀착시킨다. 이후 10~15초간 정지한 뒤 제자리로 돌아오면 된다. 산후 부기 빼는 운동으로도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초코과자 끝판왕 결정전! 초코파이 VS 몽쉘 VS 오예스 [미식평가단]
서브병 못 벗어나! 드라마 속 메인보다 눈에 띄었던 커플들
다리 보험만 1조라는 연예인들! 국내외 억 소리 나는 보험 든 스타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쓰는 빨대, 내 건강을 해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