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과 논어에서 경고하는 교육의 함정
몽蒙은 형통하니 내가 몽매한 어린아이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몽매한 어린아이가 나를 찾는 것이니
몽매한 어린이가 와서 나를 찾음은 미혹을 결단하려는 것이다. 그런데 결단해준 것이 한결같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하게 되어 다시 미혹되므로 처음 점을 치면 알려주지만 두 번, 세 번을 거듭하면 어지럽히는 것이니 몽매한 어린이를 어지럽히는 것이다.
분발하지 않으면 열어주지 않으며,
입으로 말하지 않으면 발휘하도록 해주지 않으며,
한 귀퉁이를 들어 설명할 때 세 귀퉁이를 돌이키지 않으면 다시 일러주지 않는다(술이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