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생애 #3
안녕, 내 귀여운 조카들! :)
지난번에 이어 사가랴와 천사가 만난 그림을 이야기해 볼까? 이번에 볼 그림은 15세기 유명한 화가 중 한 명인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의 그림이야. 이 그림은 이탈리아 피렌체(Firenze, 플로렌스 Florence)에 있는 산타 마리아 노벨라(Santa Maria Novella) 성당 안 중앙 제단에 그려진 프레스코화*의 부분이야. (아래 사진의 노란색 사각형 부분이 오늘 이야기할 그림이야! 고모가 직접 가서 봤는데 사진을 제대로 찍어오지 못해 아쉽다 ㅠㅠ)
티소나 블레이크의 그림이랑은 확실히 많이 달라 보이지? 저번에 본 그림들이 오로지 천사와 사가랴의 관계에만 초점을 맞춘 그림이었다면, 이 그림은 사람들이 가득한 건물을 보여주면서 사가랴가 향을 피우면서 천사를 만났던 순간 성전에서 사가랴를 기다리던 사람들을 같이 보여주는 것 같아.
그림의 가운데에 날개 달린 사람과 향을 피우는 사람의 모습이 보이는데 각각 천사와 사가랴인 것을 알 수 있겠지? 천사와 사가랴의 머리를 보면 금빛의 원판이 보이는데 이걸 후광(halo)이라고 해. 앞으로 이야기할 다양한 그림에서도 볼 수 있는 요소인데, 성경 속 중요한 인물들의 머리 위에 그려 넣어서 특별한 인물인 것을 알 수 있도록 한 거야. 너희가 처음 보는 그림인데 그려진 사람 머리 위에 금빛 원이 그려져 있다면 성경 속에 나오는 중요인물일 거라고 짐작해도 거의 맞을 거야. :)
사가랴와 천사가 만난 장소는 성전 안으로 들어간 성소였어. 천사와 사가랴는 그림의 중앙에 있는데 원근법을 활용한 공간의 표현으로 두 사람이 가장 깊은 공간에 들어가 있는 걸 알 수 있어. 실제 성전의 공간들은 벽으로 막혀 있어서 사가랴와 사가랴를 기다리는 사람을 한눈에 보는 건 불가능하지만 성경 이야기를 그린 다양한 명화들은 하나의 그림 안에 여러 장면을 같이 표현해서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그린 게 많아. 이 그림도 현실에서 보기에 불가능한 상황을 잘 표현한 것 같지? ㅎㅎ
사가랴와 만나는 천사의 모습도 전에 봤던 그림들과 차이점이 있어. 전에 봤던 그림들에서는 천사가 분향한 연기 속에서 나타난 듯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 그림에서는 지난 그림에서 본 것 같은 신비로운 느낌이 나도록 표현한 부분은 없어 보이지? 하지만 모두가 가만히 서있는 상황에서 사가랴를 향해 걸어가는 것으로 보이는 천사의 발걸음과 펄럭이는 옷자락의 모습이 고요했던 공간에 갑자기 나타난 천사를 잘 표현한 것처럼 보여.
기를란다요의 그림을 보면서 찾을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이야기의 배경은 옛날 이스라엘인데 그림에 그려진 공간이나 사람들의 옷이 기를란다요가 살던 시대의 모습이라는 거야. 기를란다요가 활동했던 시대는 15세기의 이탈리아였어. 그때는 많은 부유한 가문들이 예술가들을 후원하며 작품을 의뢰하던 시기였어. 기를란다요도 여러 작품을 의뢰받았는데 그는 자신을 후원하며 작품을 맡긴 사람들의 초상화를 그림 안에 그려 넣었어.
이 그림은 토르나부오니 가문의 의뢰를 받아 그려졌는데 사가랴 쪽에 서있는 남자들이 토르나부오니 가문 사람들을 그린 거야. 자신을 후원한 가문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면서 당시 사람들에게 유명한 사람들의 모습이 들어가 사람들이 그림을 볼 때 더 친숙하게 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어. (한편으로는 큰 성당의 벽화를 의뢰할 정도의 부를 가졌다는 걸 드러내며 가문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하려는 목적도 있는 걸까 하는 생각도 들긴 했어. ㅎㅎ)
지난 그림들과 비교해서 생각할 때 같은 주제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작가에 따라 표현 방식도 달라진다는 점이 재미있지 않아? 사가랴가 천사를 만나 세례 요한의 탄생에 대해 들은 주제를 이야기했으니 다음에는 마리아가 예수님의 탄생에 대해 들은 주제를 이야기해보자!
*프레스코화: 덜 마른 회반죽 바탕에 물에 갠 안료로 색칠해 벽화를 그리는 화법(Naver 지식백과)
✻ 참고자료
바사리, 도메니코 기를란다요의 생애 https://web.archive.org/web/20150310211118/http://members.efn.org/~acd/vite/VasariGhirl.html
✻ 이미지 출처
https://www.wga.hu/art/g/ghirland/domenico/6tornab/62tornab/1appear.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