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북스 김희영 Aug 06. 2022

남편이 이상하다?!

퇴사병 말기 증상

또 병이 도졌다. 

잊을 만하면 한번씩 나오는 그 '병', 바로 퇴사병이다.


일 년마다 연례행사다. 

일 년마다 회사를 옮기는 내 남편은 '이직왕'이다. 

어쩜 그렇게 새로운 회사를 잘도 찾는지, 

그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이다.


이사, 결혼, 출산 등의 중대사가 아니고서는

직장을 옮기지 않는 나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한 직장에 오래 다닐수록 더 좋은 게 아닐까?


결혼을 준비하는 시점에도 남편은 퇴사 후 이직을 했고,

임신 초기의 입덧으로 밤새 토하고 출근할 때에도 

남편은 구직활동 중이었다.


젖먹이 아이를 억지로 떼어놓고 내가 복직을 할 즈음에도 

어김없이 남편은 퇴사를 하고 이직을 했다.


나는 그런 남편에게

'까짓 거 내가 벌게, 오빠 하고 싶은 대로 해!'라고 

말해주는 것 외에는 해줄 게 없었다.


늘 믿고, 응원해주고, 지지해주었다고 생각한다. 

(남편의 생각은 다를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성실한 사람인지라,

회사를 그만 두면 1~2개월 내에 새로운 직장을 구하기에

딱히 뭐라고 할 수가 없었다.


잠시 일을 쉬는 사이에는 

단기 아르바이트라도 하며 생활비를 보탰고,

회사를 다닐 때에도 밤에는 대리운전을 할 정도로

생활력이 강한 사람인 걸 알기에 무작정 믿었다.


하지만 현실은 현실이다.

1년마다 그만두었기에 퇴직금이 쌓일 리 없었고,

본인이 사표를 쓴 것이기에 실업급여도 없다.


경력직 대우를 해준다고는 하지만 급여는 늘 비슷했고,

1년마다 이직 후 새로운 업무를 익혀야 했기에 늘 바빴다.


새벽부터 자정까지,

하루 종일 회사일에 시달리느라 늘 피곤해했다.

거기에 아이까지 태어났으니 잠이 더 부족해졌을 것이다.


참 위태위태한 생활이었다.




아이 돌 즈음 이직을 한 남편은

역시나 두 돌이 돌아올 즈음 다시 이상해졌다.


회사생활이 너무 힘들다는 

똑같은 레퍼토리를 시작한 것이다.


하... 나도 한계가 왔다.

남편의 힘듦에 처음으로 공감을 못해주었다.


"오빠, 돈 버는 거 누구나 다 힘들어.

내가 늘 헤헤~ 거리니까 나는 안 힘든 줄 알아?

원래 남의 돈 먹는 게 쉽지 않아.

이제 아이 클수록 돈 드는 일 더 많을 텐데, 

우리가 정신 차리고 더 벌어야지. 안 그래?"


내가 한 말 중에 틀린 말은 없다.

그래서 남편도 할 말이 없었을 것이다.


수긍하는 것 같았던 남편이었지만

그 후에도 계속해서 퇴사 뉘앙스를 내비쳤다.

늘 반복되는 패턴에 남편에 대한 실망감이 쌓여갔다.


그리고 그러는 사이 나도 점점 지쳐갔다.


두 돌도 안 된 아이 맡기고 출근하는 거 나도 싫다고,

우리 엄마는 무슨 죄길래 환갑까지 육아를 하겠냐고,

오빠는 내가 바보라서 아무 말 안 하고 그동안 이해해준 줄 아냐고,

이거 완전 TV 프로그램 '안녕하세요'에 나가면 우승감이라고.


점점 나는 남편에 대한 이해는커녕 비난을 쏟기 시작했다.




그리고, 우리 가정의 비극이 시작되었다.

그날 이후로.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를 잘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