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라스 Jasmine Aug 26. 2024

시작은 작문 과외 선생님

나의 다채로운 대학시절 알바

굵고 때론 가늘었던 나의 직업을 세어보니 대충 20여 가지가 되는 듯하다. 나의 다채로운 직업의 첫 포문을 연 건 엄마의 도움으로 같은 아파트 이웃의 초등학생 딸 작문 과외 선생님이었다. 아마 내가 대학교 2,3학년 때쯤이었던 것 같다.


내가 처음으로 돈을 번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 전국 식생활 개선 수필 공모에서 입선을 한 것이었는데 상금이 무려 30만 원이었다. 솔직히 3만 원이었는지 30만 원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는데 그 당시에는 상당히 거금이어서 부모님 내복을 사고도 많이 남았던 걸로 기억된다.


사실 그때가 중간고사 기간이었는데 국어선생님이 날 교무실로 부르시더니 식생활 개선 수필을 다음날까지 써오라고 해서 울면서 글을 썼던 게 기억이 난다. 글 내용은 밥상머리마다 어머니의 외할아버지의 밥 한 톨 나오기까지 농부들의 피땀이 담겨있으니 절대로 밥을 남기면 안 된다는 말씀과 절에서 스님들이 공양을 하실 때 밥그릇을 비우고 물까지 부어서 깨끗하게 드신다는 이야기였다. 내 글이 책에도 실렸었는데 안타깝게도 그 책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다.

아마 그때부터였나 보다. 쓰는 것으로 밥 벌어먹고 살 운명은…

그 당시에 수학, 영어가 아닌 작문 선생님은 흔치 않은 알바였던 것 같다. 현재도 아파트 회장을 하고 계신 수안 좋은 어머니 덕분에 난 쉽게 작문 과외 선생님이 되었고, 그때의 경험덕인지 미국에선 한글학교 선생님이 되기도 했다.


대학교 때 2번째 알바는 대학교 게시판에 붙여져 있는 최고 수입 보장이라는 세차 용품 판매였는데, 귀가 얇은 나는 친구와 찾아갔고 나의 첫 구매 고객은 바로 아빠였다. 아파트를 돌아다니며


“세차해드릴까요?”

하면서 시범을 보여주고 세차 기구를 파는 거였는데, 내 기억엔 아빠가 유일무이한 나의 고객이었다.


세 번째 알바는 새벽 신문 배달이었다. 이 신문 배달 역시 생활력 강하고 저돌적이신 엄마가 구해주신 거였는데  이른 새벽 일어나 아파트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며 신문 배달을 했는데 난 하루 만에 뻗어버렸다. 나의 신문배달은 일주일이었는지 고작 하루였는지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참 이색적인 경력을 안겨준 건 확실하다.  


네 번째 알바도 역시 엄마의 주선으로 새벽에 아파트 차를 세차하는 거였는데, 짧은 시간에 꽤 짭짤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였는데 나의 왜소한 키와 체력, 부족한 끈기로 인해 이 역시 일주일 만에 막을 내렸고 엄마가 대신 남은 3주를 채워서 세차를 하셨던 것 같다.


나의 대학 시절 마지막 알바는 집 근처에 있는 레스토랑 서버였는데 대학교 3학년 겨울 방학 때 일본 어학연수를 가기 위한 자금 조달이 목적이었다. 어학연수 비용의 고작 꼬랑지 정도의 금액을 벌었던 것 같은데 나는 일본 어학연수를 내가 벌어서 갔다고 큰 소리를 쳤던 것 같다.

잡다했던 나의 대학교 알바는 이렇게 막을 내렸고, 대학교 3학년  겨울방학 때 일본에 간 계기로 난 장대한 결심을 하게 된다.

“대한민국의 광고계는 내가 살린다!”

일본에서 본 티브이 광고들을 보고 느낀 건 한국 광고는 일본 광고를 베꼈다. 너무도 많이!!


우연히 잡지를 읽다가 알게 된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은 내게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그 당시 드라마에 나온 카피라이터는 워너비, 근사함 그 자체였다. 카피라이터를 꿈꾸던 내가 LG 애드에서 카피라이터를 하고 계신 대학 선배를 만나서 카피라이터가 되는 방법을 듣게 되었는데…

선배가 해 준 조언은 세 가지였다.


2회에 계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