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해 Aug 18. 2019

과감히 책을 버리기로 했다

이제 나도 도서관 애호가라고 말해도 될까

우리 집은 ‘집’이 없었다. 정확히는 ‘내 집’이 없었다. 세 살이를 계속하다 보니 이사도 많이 했다. 그때마다 집을 최종 승인하는 것은 엄마였다. 엄마에게는 몇 가지 이사 기준이 있었다. 교통편이 좋을 것, 큰길 가까이에 있을 것, 대학교나 도서관 근처일 것. 이 정도가 엄마의 기준 중 위치에 관한 항목이었다.


이런 위치 선정 덕분에 항상 집 근처에 도서관이 있었다. 하지만 책을 가까이해야 할 학창 시절에는 도서관에 잘 가지 않았다.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것보다는 구매하는 것을 선호했다. 학교에 도서관이 있기도 했으니 구립 또는 시립도서관을 찾을 이유가 별로 없었다. 직장인이 되고 나서도 도서관 근처에 살았지만 갈 일이 별로 없었다. 이제는 내가 버는 돈이겠다, 읽고 싶은 책이 보이면 바로 구매했다.


그러다 문득 내가 책을 읽고 있는 것인지 사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내 방은 우리 집 세 방 중 가장 큰 방이다. 그런데도 책장을 추가로 들일 공간이 없을 지경이었다. 수험생활을 하며 봤던 책을 한 트럭(사실 한 수레) 버리고도 이 정도였다. 


하루는 책장을 바라보는데 헛웃음이 났다. 읽은 책, 읽지 않은 책, 앞으로도 읽지 않을 것 같은 책. 딱 세 등분으로 나눠졌다. 읽은 책이 1/3 밖에 안 된다니. 충격이었다. 게다가 책이 더 늘면 늘었지, 줄어들 것 같지 않았다. 과감히 책을 버리기로 했다. 방의 온 면을 차지하던 책장의 절반을 줄였다. 한 번 읽고 읽지 않는 책은 사지 말자. 도서관에서 빌려보거나 전자책으로 사서 읽자. 그렇게 마음먹었다.


처음 몇 달은 집에 있는 책으로도 충분했다. 책 읽는 양이 책 사는 양보다 많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책을 읽을수록 독서량이 늘었다. 살 수 있는 책보다 읽고 싶은 책이 더 많아지니 발걸음은 자연스레 도서관으로 향했다. 한 권 읽고 반납하는 길에 또 한 권을 빌려왔다. 퇴근길에 잠시 들렀다 오면 버스도 환승할 수 있어 편했다. 날이 좋은 날에는 집까지 걸어오기도 했다.


오늘도 도서관에 다녀왔다. 마음만 먹으면 쉽게 발 닿는 곳에 도서관이 있어 참 좋다. 일주일에 평균 세 번 이상 도서관을 오가고 있으니 이제 나도 도서관 애호가라고 말해도 될까. 엄마는 이런 날을 기대하며 그 오랜 기간을 도서관 근처에서 살았던 걸까. (하긴 요즘에는 공공도서관 사업이 굉장히 잘 되어 있어 곳곳에 도서관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선경지명 있는 엄마께 박수를!

매거진의 이전글 함께 보내는 소소한 시간이 아쉽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