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해 Aug 24. 2019

아직 여독이 풀리지 않았다

그게 퇴사든 여름휴가든, 어느 쪽이든 괜찮다

2박 3일. 짧게나마 여름휴가를 다녀왔다. 주중 근무, 주중&격주 토요일 근무, 2교대 근무, 3교대 근무. 식구가 넷인데 근무 환경도 넷이라 휴가 일정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았다. 어릴 때부터 따져봐도 이렇게 넷이 함께한 경우는 손에 꼽힌다. 부모님께서 식당을 운영하셨던 탓에 휴가라는 게 사실상 없었다. 친척 휴가에 오빠와 나만 보내거나 넷 중 누구 하나 빠지는 날이 대부분. 기억을 더듬어보면 휴가라는 것도 없지 않았나 싶다.


할머니 댁에 가서 집 정리도 좀 하고, 마당에 잔디도 깎고. 근처 관광지로 나들이를 갔다가 맛집을 찾아가고, 저녁에는 밤낚시를 갔다. 3일간 일정을 정리하면 이렇게 간단한데 그것도 여행이라고 여독이 생겼다. 아무래도 잠을 잘 자지 못한 탓인 것 같다. 새벽에 동네 길고양이가 우리 마당에서 한바탕 싸움을 벌이고, 수시로 닭이 울어댔다. 닭이, 아침이 오는 걸 알린다고 누가 그랬나. 날이 밝아와 우는 게 절대 아니다. 수시로 운다, 수시로.


휴가 때 찍은 사진을 넘겨보다가 문득, 내 여독이 휴가 여독인지 퇴사 여독인지 의아했다. 퇴사하자마자 여행을 떠난 내 처지에서는 어느 쪽 여독인지 가늠이 잘 안 갔다. 햇수로 4년 동안 장거리 출퇴근을 해온 탓도 있다. 2층 버스를 타고 달리면 시티투어 버스를 타는 것 같았고, 지하철로 한창 달릴 때면 기차 여행하는 것 같았다. 지나간 시간이라고 그 일들을 여행으로 포장하다니! 이건 과대 포장이다, 분명. 지인에게 이런 감흥을 말한다면 ‘그게 바로 퇴사자의 여유’라고 답할 게 뻔하다.


맞다. 퇴사자의 여유라고 해두자. 마지막 월급을 탄 지 얼마 안 되기도 했고, 아직 통장에 잔고가 남았으니 말이다. 이때 아니면 언제 이렇게 생각 없이 지낼 수 있을까?


본래 이번 여름휴가는 내 퇴사와는 무관하게 정했던 것이었다. 가족들도 이 날로 휴가를 냈어야 해서. 그런데 어쩌다 보니 내 퇴사일과 겹치게 됐다. 다행이다. 퇴사 후 멍 때릴 순간 없이 바로 여행 떠날 수 있어서. 덕분에 출퇴근한 그날들을 여행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내 퇴사에 여행 물을 들였다.


아직 여독이 풀리지 않았다. 그게 퇴사든 여름휴가든, 어느 쪽이든 괜찮다. 이 여독이 풀릴 때면 새로운 여행 중일 테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타인의 감정에 잘 물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