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짓말 Oct 06. 2018

소선 대악 대선 비정(16)

나라고 어찌 힘든 순간이 없었겠는가. 버거운 순간은 없었겠는가. 지친 순간이 잠시라도 없었겠는가. 난 그저 그러한 순간이 찾아올 때마다 부정 타는 듯. 가능하다면 온 영혼을 흔들어 그 순간들을 털어버리고 싶었다. 털고 털어 냄에도 어느 구석에 교묘하게 자리 잡은 그 감정을 불현듯 발견하게 되는 순간. 나는 너무도 두려웠다. 그 찰나의 시작이 어느 균열이며, 그 균열은 어느 날 나에게 갑작스레 찾아올 붕괴의 방아쇠가 될 거라 믿었기 때문이다.


이런 순간조차 사치가 되는 날이 올 거라 조심스레 예상하지만, 이 예상이 사실이 되는 날은 청구서처럼 찾아오리라 판단했다. 예외 없고도 강직한 청구서의 날을 떠올리는 것 또한 몸서리치게 싫고 두려운 일이었다. 자신이 없었다. 자연스레 그동안 내가 해왔던 일들이 내 스스로의 판결로 마무리 지어져 선고되는 때였기에. 행위의 당사자이자 병든 어머니를 간호한 자식은 스스로를 혹독하게 판단했을 것이며, 그 판결을 두말없이 받아 들었을 것이다.


내가 후회할 일들의 대부분은 내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했던 모든 행위였을 것이다. 순수한 열정이 사라지고 후회의 무서움에 떨며 진행한 어설픈 의무. 그 서글프고도 유한한 의무를 나는 왜 때로는 멀리하고 싶었을까. 아마도 내가 그 극단의 상황을 전제하는 것을 넘어, 단순히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내 노력의 순수와 가치를 폄하하고 훼손함과 동시에, 아마도 나도 모르게 그 날의 존재를 시인하게 된 꼴임을 내 스스로 밝히기가 싫었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내게 남은 것은 용해되지 않아 침전한 앙금이었다. 갖은 수를 써보아도 녹여지거나 풀어지지 않을, 이 앙금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되는 것인지는 안다. 시간이라는 만능 용매제가 있으나 나는 그것을 꾸준히 거부하고 있다. 그 앙금이 결국 시간에 뒤섞여 녹아들은 미화된 합리화. 온갖 거짓으로 남은 그 합리화라는 화합물이 내 정신을 착란하게 내버려둘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 앙금이야말로 진실된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거짓 없는 결과물이라고 나는 믿는다. 후회로 불리는 이 앙금을 나는 꾸준히 자각하고 싶다.


어쩌면 이 앙금이. 당신이 내게 남긴 마지막 유산은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 것도 같다. 이후부터 나는 사랑하는 이들에게 후회하지 않기로 했으니 말이다. 그러면서도 단지 나는 오직 당신만이 이것을 누리지 못하게 된 역설이 너무도 안타까울 뿐이다. 


비오는 오늘, 청개구리는 당당하지 못해 숨죽여 운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선 대악 대선 비정(1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