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북 '아름다움으로 인한 영혼의 힐링' - Intro
아름다운 자연 풍경 속이나 아름다운 공간에 있으면 마음이 정화되고, 잘 쉬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공간에서는 평온한 감정이 올라오며, 마음이 시원해지는 경험을 해 보았을 것입니다. 여행지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았을 때도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을 좋아하고, 자주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알랭 드 보통의 저서 '여행의 기술'에서는 아름다운 광경을 보았을 때 느껴지는 감정 상태를 “숭고한 감정”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도 아름다움을 경험하였을 때 느껴지는 신선하고, 신성한 감정을 “숭고한 감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풀어나가려고 합니다.
아름다운 곳에서 숭고한 감정을 느끼면 휴식을 잘 취하게 되고, 이를 잘 활용하면 스트레스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치유 효과를 경험하고 난 뒤에도 계속해서 숭고한 감정을 느끼면 그 경험은 내면의 에너지 충전시켜주어, 일상생활에서 강도 있는 생활을 견뎌내는 인내심이 늘어나고, 일에 대한 능력 또한 올라가는 것을 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숭고한 감정을 느끼는 순간으로부터 받은 에너지는 창의적인 생각을 잘 떠올리게 해 주며,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름다운 공간에서 숭고한 감정을 느끼다가 그 감정이 어디서 오는지 깊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름다운 것을 보았을 숭고한 감정을 가질 때에는 예쁜 것을 봐서 즐겁다는 순간의 느낌 외에 어떠한 신성한 본질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숭고한 감정을 느끼는 순간 자체가 신성함과 연결된다는 것을 느꼈고, 아름다움은 숭고한 감정을 느끼도록 자극해 주는 한 가지 매개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숭고한 감정을 느끼는 방법에는 명상, 고요히 내면과 만나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이 책에서는 주로 아름다운 공간을 활용하여 숭고한 감정을 느끼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아름다운 것이란 무엇인가와 사람들이 어떻게 아름다움을 느끼는지에 대하여 사유한 글을 실어 두었습니다. 숭고한 감정을 활용하는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뒷부분부터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