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감정의 과거, 현재, 미래

브런치 북 '아름다움으로 인한 영혼의 힐링' - 06

by 담온

아름다운 상황은 '숭고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창조성을 자극하기도 하고, 과거의 좋은 기억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숭고한 감정은 사람들이 가장 느끼고 싶어 하는 감정 중에 하나일 것이다. 사람들은 감동의 순간을 잊지 못한다. 그러한 순간이 종종 오는 것에 만족을 하기도 하지만, 더 자주 아니, 계속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감동의 순간'을 위해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아름다운 상황을 접해서 숭고한 감정이 생겨나면 그 감정을 그냥 느끼며 흘려보내기도 하지만, 때로는 다른 활동이나 생각으로 그 감정을 확장시키기도 한다. 숭고한 감정이 일어났을 때, 숭고한 감정이 어느 시간대를 향하는지를 구분하여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숭고한 감정으로 과거를 보거나, 숭고한 감정으로 현재에 머무르거나, 숭고한 감정으로 미래를 보는 것이다.


숭고한 감정으로 과거를 볼 때는 비슷한 느낌을 가졌던 과거의 경험을 생각하며 숭고한 감정을 더욱 강화한다. 이것을 우리는 '추억'이라고 부른다. 추억에 잠길 때는 기억 속 장면에서 느꼈던 숭고한 감정과 현재에 느끼고 있는 숭고한 감정이 서로 어우러져 새로운 느낌을 가지게 된다. 현재의 느낌이 과거의 느낌과 연결되어 통하는 느낌을 느끼기도 하고, 과거의 장면을 생각하며 마치 다시 그때를 다시 느끼는 것 같은 느낌을 갖기도 한다. 붙잡거나 집착하는 감정 없이 느끼는 추억의 느낌은 상쾌하고, 현재에 있는 본인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물론, 다른 방식으로 과거를 회상할 수도 있다. 과거의 기억에 빠져서 특정 시절을 몹시 그리워하거나, 너무나 돌아가고 싶어 하는 진한 감정을 갖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처음에 좋게 과거를 회상하기 시작했던 숭고한 감정은 사라지고, 불편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과거의 추억이 현재의 나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주도록 회상할지 부정적인 작용을 하도록 회상할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렸다.


숭고한 감정으로 현재에 머무르면,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아름다운 상황을 그저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거나 충전하게 된다. 다른 생각이나 활동은 하지 않고, 그저 상황을 느끼며 에너지를 충전받는다. 사람들이 휴식을 취할 때 대부분은 숭고한 감정으로 현재에 머무르는 상태로 휴식을 취하게 되고, 이러한 휴식의 형태로는 여행을 떠나기, 까페에서 머물기, 호캉스 떠나기 등의 형태가 있다.


숭고한 감정으로 미래를 보면, 창조성이 살아나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거나, 창조적인 작업을 하게 된다. 충만한 상태에서 미래에 이루고 싶은 꿈의 청사진을 그려보고, 계획을 세워본다. 그리고 계획이 직접적인 활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글을 쓰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미술이나 음악 작품을 활동을 하며 창조성을 드러낸다. 과학 연구도 숭고한 감정으로 창조성이 살아났을 때 잘 이루어지게 된다. 숭고한 감정으로 생겨난 창조성을 본인의 작업으로 연결시킨다. 예술과 과학의 영감이 솟아난다. 숭고한 감정으로 창조적인 작업을 할 때에는 숭고한 감정으로부터 받은 에너지와 이성 그리고 본인의 의지와 활동성을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keyword
이전 06화아름다움과 현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