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한 감정으로 현재를 보기 – Intro.

브런치 북 '아름다움으로 인한 영혼의 힐링' - 15

by 담온

우리는 휴식하기 위해 아름다운 공간을 찾거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찾는다. 아름다운 공간 속에서 숭고한 감정을 느끼고 그 순간에 충분히 머물면, 생각들이 사라지고 에너지가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너무 힘들어지기 전에 휴식을 취하는 것은 평상시에 활동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로가 너무 많이 쌓인다면 휴식도 잘 취해지지가 않는다. 휴식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앓아눕게 되어 오랜 시간 수면을 취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오랜 시간을 보내야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휴식을 취할 때 아름다운 공간에서 숭고한 감정을 느끼면서 쉬는 것을 좋다고 느끼지만, 특히 많이 지쳤다면 더더욱 숭고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장소로 갈 필요가 있다. 심미안인 사람들은 외부 사물의 아름다움이 자신에게 힘을 준다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알고 있다. 자신이 심미안이라고 자각하지 못하더라도 외부 사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 휴식이 잘 취해지고, 에너지를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휴일에 까페나 공원에 사람들이 가득한 것도 이 때문이다.


숭고한 감정으로 현재를 보면 숭고한 감정 속에 충분히 머무르게 되어 기쁨을 느낄 수 있고, 에너지를 받으며 질 좋은 휴식을 취하게 된다. ‘숭고한 감정으로 현재를 보기’ 편에서는 숭고한 감정을 그저 즐기며 기쁨을 느끼기, 휴식을 취하기 등을 다루려 한다. 또, 숭고한 감정은 삶에서 보이는 것들을 잘 감상하면 느낄 수 있기에 감상을 잘하는 법에 대해서도 다루려 한다.




1. 감상을 잘하는 법 - 낯설게 보기


2. 숭고한 감정을 느끼는 휴식


3. 기쁨 느끼기

keyword
이전 14화정화 여행 - 과거의 통합